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조셉 윤 “北 도발 영영 멈추길…한미 목표는 근본적 北비핵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이달말 방미할 듯”

헤럴드경제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북핵 6자회담 미국 측 수석대표인 조셉 윤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17일 한미 수석대표 협의에서 양측이 북한의 “근본적인 비핵화” 목표를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윤 특별대표는 이날 제주도내 한 호텔에서 한미 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공동의 정책 기반은 북한이 근본적으로 비핵화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오늘 우리는 그 목표를 강하게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북한에 대한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 목표를 재확인하고 북한 핵ㆍ미사일의 동결 수준에 만족할 수 없다는 한미 공동인식을 재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표는 “(한미의) 두 대통령이 북핵 이슈에 대해 평화적인 길을 발견하길 원한다는데 의심의 여지가 없기에 우리는 그것을 논의했다”며 “우리는 (대북) 압박 캠페인이 중심 요소가 되어야 한다는데 진정으로 동의했다”고 부연했다. 이어 “의미 있고 신뢰할만한 대화를 하기 위해 북한을 압박, 비핵화의 진전된 조치들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우리는 중국, 러시아, 일본, 유럽연합(EU) 등과도 대화를 해왔다”고 덧붙였다.

윤 대표는 북한이 최근 60일 이상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을 하지 않고 있는 것과 관련해 “나는 그들(북한)이 영영 도발을 중단하길 희망한다. 그러나 그들로부터 (도발 중단에 대한) 소통이 없었다”면서 “그래서 긍정적으로 해석해야 할지 그렇지 않은 것으로 해석해야 할지를 모르겠다. 우리는 그들로부터 (중단) 신호를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60일 이상 도발을 중단하고 있는 북한의 현 상황을 무조건 ‘대화의 시그널’로 인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윤 대표는 또 쑹타오(宋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특사 자격으로 이날 방북길에 오른데 대해 “물론 중국은 동북아 안보 문제에큰 역할을 가지고 있다”며 “나는 중국도 비핵화를 중대 목표로 간주하길 희망하고, 우리는 중국 특사가 그 목표를 진전시키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윤 대표는 “이도훈 본부장과 좋은 논의를 했다”며 “내 생각에 이달 말에 그가 워싱턴에 올 것으로 보인다. 그를 (다시) 만나길 고대한다”고도 말했다.

munja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