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투자냐 투기냐…또다시 갈림길 선 비트코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선물거래·하드포크 무산에 급등락 거품 우려 여전…규제 전망 기대도 [비즈니스워치] 양미영 기자 flounder@bizwatch.co.kr

비트코인이 또다시 투자와 투기의 갈림길에 섰다. 최근 비트코인 선물 거래 도입을 알리며 투자 자산으로서의 위상을 높이는 듯했지만 어김없이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다만 투자 수단으로서 차츰 주목받으면서 규제 가능성이 커졌고, 적절한 규제는 오히려 비트코인 투자의 가장 큰 걸림돌인 변동성을 줄여줄 수 있다는 기대도 나온다.



비즈니스워치



◇ 선물거래 기대에 800만원대 직행



최근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천당과 지옥을 오갔다. 지난달 31일 시카고상품거래소(CME)가 비트코인 선물거래 개시 계획을 발표한 후 비트코인 가격은 급등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는 비트코인 거래가 활성화되고 투자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반영해 선물 거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세계 최대 선물거래소에서의 비트코인 거래 개시에 대해 비트코인이 비로소 제도권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했다.



선물 거래를 통해 변동성 확대 우려가 줄어드는 것은 물론 거래가 지금보다 더 수월해지면서 비트코인 거래가 더욱 늘어날 것이란 분석이다. 이미 비트코인 시장의 전체 가치는 1000억달러, 한화로 약 110조원을 호가하고 있다.



하이투자증권은 "비트코인이 새로운 투자 자산 군에 포함됐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며 "금과 같은 역할이나 헤징 수단으로 거래될 여지도 높아졌다"고 판단했다.



◇ 하드포크 무산 급락…비트코인캐시도 급등락



선물거래 개시 기대 덕분에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 5일 850만원을 넘어서기도 했다. 하지만 불과 나흘 만에 700만원대 초반까지 떨어지면서 급락세를 연출했다. 급격한 가격 변동성이 또다시 재현된 것이다.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한 이유는 오는 16일로 예정됐던 세그윗(segwit) 2X하드포크(hardfork)가 보류됐기 때문이다. 세그윗은 블록에서 서명을 분리해 공간을 확보하는 것을 뜻하고 2X는 블록체인 처리용량을 2배로 늘리는 것을 의미한다. 하드포크는 기존 블록체인과 분리한 새로운 블록체인에서 암호 화폐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대개 하드포크의 경우 새로운 가상화폐가 만들어지면서 기존 화폐 가격에는 부정적이지만 지난 8월 비트코인이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로 분리됐을 당시 기존 비트코인 투자자들이 같은 양의 비트코인 캐시를 받으며 추가로 가상화폐가 생겨났고 비트코인 가격 상승에 호재로 작용했다.

비트코인 하드포크는 그간 많이 증가한 비트코인 거래량과 수수료 부담을 해결하기 위해 추진했지만 개발자들 사이에서 격렬한 반대에 부딪혀 보류됐다. 결국 그간 하드포크 기대감으로 오른 만큼 매물이 쏟아졌다.



이에 더해 비트코인 수요가 비트코인 캐시로 몰려들면서 비트코인캐시 가격이 급등했고 다시 급락세를 연출하면서 거래량이 폭증했다. 비트코인캐시 거래량이 평소의 10배 수준으로 증가하면서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인 빗썸의 서버가 마비되는 사태까지 빚어졌다. 특히 비트코인캐시 가격이 하락하는 과정에서 서버 장애가 일어나면서 관련 투자자들은 집단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 제도권 진입에 규제 목소리 커…변동성 제어 기대

불과 보름여 사이에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락을 연출하면서 투기 자산이라는 인상을 쉽게 지우지 못하는 모습이다. 선물 거래 개시가 투자자산으로서 비트코인을 부각한 반면 거래소 서버가 다운된 것은 그만큼 거품 우려를 높이고 있다는 평가다.



일부에서는 비트코인을 자유자재로 거래할 수 있는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가 외국인 투기 세력의 온상이 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최근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의 급등락을 계기로 국내에서도 규제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도 더 커질 전망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가 명확지 않은 상태로 최근 사태에 대해 금융위원회는 감독이나 조사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다만 정부는 암호 화폐에 대한 거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이용자 확인 절차 강화와 취급업자 규제, 불공정 거래 행위 처벌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대신증권은 "현재는 금융당국 개입이 어렵지만 향후 규제 관련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규제가 올바른 방향으로 이뤄진다면 가격 변동성 문제 완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비즈니스워치(www.bizwatch.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