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전병헌 靑정무수석 사의..적폐청산 흔들릴까, 檢개혁 속도낼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종합)의혹 사실이면 文정부 타격, 청와대-검찰 관계도 '촉각']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롯데홈쇼핑에서 불법 후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16일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에게 '대통령께 제가 누가될 수 없어 정무수석의 직을 내려놓는다'며 사퇴의사를 밝혔다. 2017.11.16. amin2@newsis.com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국회의원 시절 보좌진들의 횡령 혐의 관련 의혹을 받은 끝에 16일 사의를 표명했다. 검찰은 이르면 다음주 그를 소환조사할 전망이다. 전 수석은 불법에 관여한 바 없다며 진실규명에 나서겠다고 했으나 문재인정부 차관급 이상 인사의 첫 검찰조사인데다 그 타이밍 등 여러 갈래 파장이 일었다.

전 수석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오늘 대통령님께 사의를 표명했다"며 "언제든 진실규명에 적극 나서겠다. 불필요한 논란 억측이 하루빨리 해소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그의 전직 비서관 윤 모씨 등 한국e스포츠협회 관계자 4명이 구속됐다. 롯데홈쇼핑이 이 협회에 후원한 3억원 중 1억1000만원을 용역회사와 위장 거래 수법으로 빼돌린 혐의다. 전 수석이 관여했는지가 쟁점이다. 그는 2013년부터 올해 5월까지 이 협회 회장과 명예회장을 지냈다.

그는 결백을 주장했다. 전 수석은 "제 과거 비서들의 일탈행위에 대해 다시 한 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지금까지 사회에 만연했던 게임산업에 대한 부당한 오해와 편견을 해소하고 e스포츠를 지원·육성하는 데 사심없는 노력을 해왔을 뿐 그 어떤 불법행위에도 관여한 바가 없다"고 했다.

결백하단 주장은 의혹이 불거졌을 때부터 한결같다. 이에 마지막까지 거취를 고민했다. 전날(15일) "대통령께 누를 끼치게 돼 참으로 송구스럽다"면서도 "한편으론 사실규명도 없이 사퇴부터 해야 하는 풍토가 옳은 것인지 고민도 있다"고 밝혔다. 임종석 비서실장과 논의한 뒤에도 사퇴를 거부한 모양새였다. 전 수석이 청와대 대응에 불만을 가진 것으로도 관측됐다. 그러나 소환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사퇴 후 명예회복' 외 다른 옵션은 없었던 셈이다.

정치적 파장이 적잖다. 첫째 문재인정부가 상처를 입고 적폐청산에 제동이 걸리지 않느냐는 전망이다. 정치권의 각종 자금흐름에 대한 수사가 여야없이 확대되면 여권의 적폐청산 명분은 무뎌진다. 청와대 핵심참모가 단체 후원금 횡령 과정에 직·간접 개입한 것이 사실이라면 정부 도덕성도 타격을 받는다. 앞서 김기정 전 국가안보실 제2차장 사퇴가 있지만 수석의 사퇴와 검찰 포토라인 등장은 전 수석이 문재인정부 들어 처음이다.

둘째 청와대 업무공백이다. 전 수석은 3선 의원 출신 중량급 인사로 특히 청와대와 정치권 간 가교 역할을 해왔다. 당장 내년도 예산안의 국회 심사와 통과를 앞두고 국회와 '주파수'를 맞추는 역할이 시급하다. 후임자도 물색해야 한다. 초선부터 3선급까지 전직 민주당 의원 이름이 하마평에 돈다. 수석 공백때 정무수석실 선임은 진성준 정무기획비서관이다.

셋째 청와대-검찰 관계다. 전 수석 건은 적폐청산 수사를 벌여 온 검찰의 칼끝이 청와대를 향한 모양새다. 전통적으로 법조계를 틀어쥐어 온 민정수석이 문재인정부 들어 '그립'을 풀었고, 청와대-검찰간 엇박자가 난 결과라는 해석이 있다. 청와대가 '칼자루'를 너무 쉽게 놓아 버린 것 아니냔 말이 나온다. 거꾸로 청와대가 이를 계기로 검찰개혁 드라이브를 세게 걸 수도 있다. 조국 민정수석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를 강력 추진하는 식이다.

청와대는 이날 전 수석 사퇴에 공식 논평이나 입장문 없이 말을 아꼈다. 검찰은 조만간 전 수석 측에 소환일자를 통보할 예정이다.

김성휘 ,백인성(변호사) 기자 sunnyk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