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포항 지진] "잇단 지진, 마지막 경고" 신고리 5·6호기 논란 재점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산CBS 송호재 기자

노컷뉴스

포항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한 다음 날인 16일 탈핵부산시민연대가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4호기 건설 중단과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사진=박중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포항 지진에 따른 충격과 여진의 공포가 여전한 가운데 부산지역 탈핵 단체가 신규 원전 공사를 중단하고 노후 원전도 가동을 멈출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와 일부 정당에서도 정부의 탈핵정책 조기 추진을 촉구하는 등 지진 이후 신규 원전 건설 문제에 대한 논쟁이 재점화하는 모습이다.

탈핵부산시민연대는 16일 오후 2시 부산시청 앞에서 포항 지진 발생에 따른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탈핵연대는 지난해에 이어 1년 만에 발생한 강진을 '원전을 중단하라는 경고'라고 해석하며 즉각적인 탈핵 정책의 추진을 촉구했다.

탈핵연대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 신고리 4호기 건설 중단과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를 약속했지만,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여부는 국민에게 물었고 신고리 4호기에 대해서는 언급도 하지 않았다"며 "이후 핵산업계가 활성단층이 아니라고 주장해 온 양산단층에서 지난 15일 또다시 규모 5.4의 강진이 발생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진 이후 핵발전소 안전에 만전을 가하라고 지시했지만, 이는 신규 핵발전소 건설 중단과 노후 핵발전소 조기 폐쇄 없이는 공허한 메아리일 뿐"이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경제논리에 맡긴 채 더 큰 지진이 일어나지 않도록 요행만을 바라고 있을 수는 없다"라고 주장했다.

탈핵연대는 "잇따른 지진은 생명과 안전을 위한 마지막 경고다. 더는 물러설 수 없다"라며 "대선 시기에 약속한 신고리 4호기 건설 중단과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노후 핵발전소 조기폐쇄 등을 지킬 것을 대통령에게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탈핵연대는 정부가 이 같은 탈핵 정책을 추진할 때까지 탈핵·반핵 활동을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노컷뉴스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본부. (사진=송호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 역시 향후 더 큰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을 제기하며 정부의 면밀한 정책 수립을 촉구했다.

그린피스 관계자는 "이번 지진으로 동남권에 더 큰 지진이 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며 "진행 중인 신고리 5·6호기 관련 소송에서도 최대 지진평가를 제대로 했느냐는 문제가 다뤄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정부는 신고리 5·6호기 공사 재개 이후 후속 대책으로 기존 원전의 내진설계를 보강하겠다고 했지만, 기술적으로 쉽지 않을 것"이라며 향후 대책을 면밀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탈핵·반핵 운동을 벌여 온 노동당 부산시당 역시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결정을 취소할 것을 촉구하며 환경단체와 입장을 같이 했다.

노동당 부산시당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포항 지진으로 우리나라가 더는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특히 이번 지진이 발생한 지점에서 고리원전까지 거리는 불과 78㎞에 불과하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노동당은 이어 "신고리 5·6호기가 건설되면 한반도에는 모두 29기의 핵발전소가 밀집하게 된다"며 "정부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즉각 중단하고 조기 탈핵 로드맵을 만들어야 한다" 촉구했다.

한편, 한국수력원자력 고리본부는 현재 가동 중인 고리원전 2호기와 신고리원전 2호기에서는 별다른 이상 징후가 발견되지 않아 정상적으로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리원자력본부 관계자는 "포항 지진의 여파로 고리본부에서 측정된 최댓값은 비상경보 발령기준인 규모 4.0보다 낮은 규모 2.9로 측정됐다"며 "현재 가동 중인 고리 2호기와 신고리 2호기는 정상 운영 중이고 계획예방정비 중인 3개 원전은 절차에 따라 점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