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탈원전 재점화.."지진에도 안전" Vs "원전 23개나 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백운규 산업 장관 "안정적인 전력 공급 중요"

산업부 "원전 정상 가동, 특별조치 필요 없어"

88개 시민단체 "포항 주변 원전 없애야"

포항 인근 국회의원 "탈원전 강력 추진해야"

이데일리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김상윤 기자] 포항에서 역대 두 번째 규모(5.4)의 지진이 발생한 이후 탈원전 논란이 다시 일고 있다. 정부와 원전 운영사는 원전 안전에 이상이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인근 지역구 의원들과 환경단체에서는 안심할 수 없다며 포항 주변 원전의 가동·건설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1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백운규 장관은 이날 긴급 현장점검 취지로 포항 흥해변전소, 경주 월성원전을 찾아 “포항 주변은 포스코 등이 위치한 국가 산업의 핵심 지역인 만큼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매우 중요하다”며 전력수급을 강조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전국의 모든 원전은 방사능 누출 없이 정상운전 중”이라고 보고했다. 산업부 고위관계자는 통화에서 “현재까지 원전에 문제가 생긴 게 없어 특별한 조치가 필요한 상황은 아니다”며 “지금으로서는 작년에 경주 지진 이후 세웠던 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2월 당시 황교안 대통령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11차 국민안전민관합동회의에서 △규모 7.0 지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가동 중인 원전 24기의 내진성능 강화 △2021년까지 지진 인근 지역에 대한 정밀 지질조사(원자력안전위원회)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어 지난달 2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45회 국무회의를 통해 △신규 원전 6기의 건설 계획 백지화 △노후 원전 14기의 수명연장 불허 △월성 1호기의 조기 폐쇄 등의 대책을 추가했다.

하지만 환경단체는 “한반도 동남부에 핵발전소가 밀집해 있다”며 우려를 제기했다. 인구 50여만명인 포항시 인근에는 23기 원전이 밀집돼 있다. 신한울 1·2호기, 신고리 4·5·6호기 등 원전 5기는 건설 중이다. 경북 울진 한울 1·2·3·4·5·6호기, 경주 월성 1·2·3·4호기 및 신월성 1·2호기, 울산 울주 신고리 3호기, 부산 기장 신고리 1·2호기, 고리 2·3·4호기 등 원전 18기가 가동 중이다.

환경운동연합, 참여연대 등 88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16일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항 인근) 지진위험 지대에서 가동·건설 중인 핵발전소를 중단하고 안전 대책부터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진이 잇따라 발생하는 양산단층대를 포함해 최대지진평가 실시 △내벽에 구멍이 발생하는 등 부실시공 논란이 일었던 한빛 2·4·6호기를 비롯한 구조적 안전성 관련 원전 전수 조사 등을 촉구했다.

탈핵에너지전환 국회의원 모임 소속 박재호(부산 남구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탈원전 정책은 더 빠르고 더 강력히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채이배 국민의당 의원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재개하기 전에 활성단층을 확인하기 위한 지질조사부터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처장은 “전력이 남는데 산업부 장관이 엉뚱하게 전력 수급 얘기를 하고 있고 원안위는 수년간 늦장조사를 하는 상황”이라며 “박근혜정부 재탕식 대책에서 벗어나 월성 1~4호기, 고리 2~4호기 등 노후 원전부터 빨리 폐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