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포항 강진-한반도의 지진 상황] “강진 경험하니 원전공포가 현실로”…탈원전 공감대 확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값싼 전기료보다 안전이 우선”

文정부 탈원전 정책 힘 실릴듯


“지진을 겪기 전에는 몰랐는데 실제로 겪어보니 값싼 전기료보다는 안전이 우선이라는 생각이 든다. 지진이 나는 장소에 원전을 짓는 것은 정말 말리고 싶다.”

경북 포항에 거주하는 주부 A(33) 씨는 지난 15일 대규모 지진을 겪은 이후 이같이 말했다. 포항에서 발생한 강력한 지진 여파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탈원전에 대한 공감대가 다시 커지고 있다.

16일 한국수력원자력에 따르면 포항 지진으로 인한 원전 사고나 피해는 없었다. 포항 지진의 진앙에서 가장 가까운 원전은 경북 경주에 있는 월성원자력본부로 이 곳에 있는 6기 원전 모두 정상 가동 중이다.

정상 가동 중인 원전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원전 공포는 수그러들기는커녕 확산되는 모양새다.

인터넷 커뮤니티엔 원전 공포를 호소하는 포항 시민들의 우려가 줄을 잇고 있다. 포항 인근에 살고 있다는 한 시민은 “지진 재난 문자를 받자마자 원전은 안전한지에 대한 걱정이 제일 먼저 들었다”며 “우리나라는 외국에 비해 원전 밀도가 높은데, 이 가운데 원전 하나라도 잘못되면 큰일나는 것 아니냐”며 두려움을 호소했다. 또 다른 시민은 “경주 지진에 이어 포항까지 지진이 난 것을 보면 더 이상 우리나라도 지진 안전 지역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며 “탈원전 말고는 답이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같이 시민들의 원전 공포와 탈원전 목소리가 커지면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도 힘이 실릴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정부는 지난달 신고리 5ㆍ6호기 건설 재개 계획과 함께 노후 원전 수명 연장 금지와 신규 원전 건설 백지화,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등이 포함된 에너지 전환(탈원전) 로드맵을 심의ㆍ의결했다. 정부는 현재 24기인 원전을 오는 2038년까지 14기로 단계적으로 줄인다는 방침이다. 또한 내년 6월까지 모든 원전이 규모 7.0의 지진을 견딜 수 있는 수준으로 내진성능을 보강하겠다고 밝혔다. 현재는 신고리 3호기만 규모 7.0 지진을 견딜 수 있을 뿐 나머지 원전은 모두 6.5로 내진설계가 돼 있는 상태다.

이현정 기자/rene@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