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포항 지진]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고해야" 동남권 원전 우려 확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산CBS 송호재 기자

노컷뉴스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본부. (사진=송호재 기자)


15일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규모 5.4의 지진으로 신고리 5·6호기 공사 재개를 재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등 부산을 비롯한 원전 밀집지역의 안전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지진 발생 직후 성명을 발표하고 동남권 일대 원전 축소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명에서 환경운동연합은 "경주 지진에 이은 포항 지진으로 양산단층대가 활동을 시작한 것으로 봐야한다"며 "원전 부지 최대 지진평가로 내진설계를 향상하고 전면적인 구조 점검과 함께 원전 축소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 역시 "이번 지진으로 동남권 일대에 더 큰 지진이 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며 "진행 중인 신고리 5·6호기 관련 소송에서도 최대 지진평가를 제대로 했느냐는 문제를 다루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린피스는 이어 "정부는 신고리 5·6호기 재개 이후 후속 대책으로 기존 원전의 내진설계를 보강한다고 했지만, 기술적으로 쉽지 않을 것"이라며 "향후 대책을 면밀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탈핵·반핵 운동을 벌여 온 노동당 부산시당은 한발 더 나아가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결정을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동당 부산시당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포항 지진으로 우리나라가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특히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한 지점에서 고리원전까지 거리는 불과 78㎞에 불과하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신고리 5·6호기가 건설되면 한반도는 모두 29기의 핵발전소가 밀집하게 된다"며 "정부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즉각 중단하고 조기 탈핵 로드맵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