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文, 사드보복 전면 철회 요청…리커창 "새 지평 열릴것"(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리커창에 사드로 인한 韓기업 어려움 환기

리커창 "중한 간의 실질협력 전망은 아주 밝다"

뉴스1

문재인(왼쪽 두번째) 대통령이 13일 오전(현지시각) 필리핀 마닐라 필리핀문화센터에서 열린 제31회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정상회의 개막식에 참석해 각국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7.11.13/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닐라=뉴스1) 김현 기자 = 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 참석차 필리핀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총리는 13일(현지시간) 회담을 갖고 한중간의 실질적인 협력방안과 한반도 정세에 관한 상호 관심사를 논의했다.

문 대통령과 리 총리는 이날 오후 7시48분부터 50여분간 마닐라 시내의 소피텔 호텔에서 첫 회담을 갖고 "10월31일 한중관계 개선 발표와 베트남에서의 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정상회담을 바탕으로 양국 관계 발전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양국 간 각종 교류 협력이 조속히 정상궤도로 돌아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로 침체됐던 한중 관계로 인해 한국의 많은 기업이 어려움을 겪어왔다는 점을 환기시킨 뒤 우리 기업들의 애로가 해소되고 양국 간 경제·문화·관광 교류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리 총리의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양국 기업들의 애로해소와 투자활성화를 위한 양국 간 경제 분야 고위급 협의체 신속 재개와 중국내 우리기업이 생산한 전기차 배터리 보조금 제외 철회, 한국산 제품에 대한 반덤핑 수입규제 철회 등을 요청했다.

이는 사실상 중국측의 사드 보복조치들에 대한 전면적인 철회를 요청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또 양국에 개설된 원·위안화 직거래시장 발전과 양국 금융협력 분야의 속도감 있는 추진은 물론 미세먼지에 대한 양국 공동대응 등도 제안했다.

이에 대해 리 총리는 "중한 관계의 발전에 따라 일부 구체적이고 예민한 문제들을 피하긴 어렵지만, 중한 간의 실질협력 전망은 아주 밝다"며 "중한 양국은 상호보완성이 강해 중한 관계의 미래는 자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리 총리는 또 "중한 관계는 우여곡절을 겪었으나 추운 겨울이 지나고 훨씬 따뜻한 봄을 맞을 수 있게 됐다"면서 "새로운 지평이 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리 총리는 문 대통령의 요청과 관련, 전기차 배터리 문제에 대해선 "중국 소비자의 관심과 안전에 대해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고, 한국산 제품에 대한 반덤핑 수입규제에 대해선 "WTO(세계무역기구) 규정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답했다고 청와대 핵심관계자가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밝혔다.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해선 "양국이 과학적으로 이 문제를 봐야 한다"는 취지의 답변을 했다고 한다.

이 핵심관계자는 중국측의 사드 언급 여부에 대해 "물론 거론됐지만, 사드 자체가 거론된 게 아니라 우여곡절이라는 측면에서 '예전에 이런 문제가 있었다'고 상기가 됐다. 사드 자체를 논의한 게 아니라 앞으로 관계를 풀어나가는데 그 전에 있었던 일이 이런 문제가 있었고, 이렇게 풀자는 차원"이라며 "중국이 무엇을 촉구하거나 이런 것은 없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리 총리는 북핵문제와 관련해 한중 양국은 한반도 비핵화 및 북핵 문제 평화적 해결에 대한 원칙을 재확인했다.

양측은 무엇보다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 의지를 보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대화 재개 여건을 조성하는 등 국면 전환을 위한 창의적 해법을 마련키 위해 노력키로 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다만, 국면 전환을 위한 창의적 해법에 대해선 구체적인 대화가 오가진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gayunlov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