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난민과 국제사회

유엔난민기구, 리비아에 억류된 阿 난민 25명 구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니제르 정착 시설에 수용…리비아에서 난민 구조한 첫 사례

(제네바=연합뉴스) 이광철 특파원 = 유엔난민기구(UNHCR)는 12일(현지시간) 리비아에서 발이 묶인 아프리카 난민 25명을 니제르로 이동시켜 임시 시설에 머물도록 했다고 밝혔다.

지중해 루트로 유럽에 들어오려는 아프리카 난민의 출발지인 리비아는 오랜 전쟁과 정정 불안, 치안 부재로 난민들에게 위험한 곳이 됐다.

최근 몇 년 동안에는 난민을 납치해 노예처럼 팔거나 본국에 남은 가족에게 몸값을 요구하는 인신매매 시장까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연합뉴스

리비아에 억류된 난민 청소년 [출처:UNICEF 홈페이지=연합뉴스]



유엔난민기구는 리비아에서 어려운 환경에 놓인 난민을 인접 국가로 이동시킨 첫 사례라고 말했다.

유엔의 도움으로 리비아를 벗어난 난민들은 15명의 여성과 6명의 남성, 4명의 어린이로 에리트레아, 에티오피아, 수단 등에서 리비아로 들어왔다.

뱅상 코슈텔 유엔난민기구 지중해 문제 특사는 "니제르에 온 난민들은 난민 망명 신청 절차가 마무리될 때까지 수도 니아메에 있는 게스트하우스에서 머물게 된다"고 말했다.

리비아에서 지중해를 건너는 난민들이 익사하는 사고가 빈발하면서 유럽 각국은 아프리카에 난민 심사를 할 수 있는 시설들을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프랑스는 지난달 니제르와 차드에 사무소를 열고 프랑스로 망명하려는 난민들의 신청서를 받고 있다.

유엔난민기구는 올해 9월 지중해 루트로 가는 길목에 있는 아프리카 15개국에 난민들을 위한 4만 개의 재정착 시설 설치를 촉구했으나 6천700여 개 시설만 제공됐다.

코슈텔 특사는 "이른 시일에 더 많은 난민을 탈출시킬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며 재정착 시설이 부족하면 난민들을 탈출시키는 것도 한계가 있다고 우려했다.

minor@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