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중미난민 추방 앞당기자"…백악관, 국토안보부 압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존 켈리 "온두라스 TPS 박탈 유예, 더 큰 목표 방해"

뉴스1

일레인 듀크 국토안보부 장관대행. (자료사진)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승희 기자 = 트럼프 행정부가 온두라스 난민 수만명의 미국 추방을 앞당기기 위해 국토안보부를 압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은 소식통을 인용,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이 일레인 듀크 국토안보부 장관 대행에게 수차례 연락해 온두라스 난민에 대한 임시보호신분(TPS)을 박탈할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소식통에 따르면 듀크 장관대행은 켈리 실장의 요구를 거절했으며, 온두라스인들에 대한 TPS 박탈 여부를 추가 검토 하겠다는 본래 결정을 유지하기로 했다.

백악관 관계자는 켈리 실장이 듀크 장관 대행의 '결정력 부족'에 당황했다고 설명하며 TPS 박탈 지연 결정이 "우리의 더 큰 전략적 목표를 방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듀크 장관대행 역시 백악관의 시도를 '정치적 침해'라고 느꼈으며 "심란하고 실망스럽다"고 표현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나단 호프먼 국토안보부 대변인은 "여러 이슈와 마찬가지로 이 정책에 대해서도 행정부 내 다양한 견해가 있다"며 "듀크 장관대행은 견해와 조언을 참고하고, 법에 따라 TPS 관련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6일 국토안보부는 미국에 거주하는 2500명의 니카라과인들의 TPS를 박탈하고, 온두라스인들 5만7000명에 대해서는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TPS는 1990년 미국 의회가 자연재해·내란 등으로 고통 받는 외국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설립한 자격이다. 온두라스·니카라과인들은 1998년 허리케인 미치가 중미를 강타한 뒤 미국으로 이주했다.

뉴스1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 (자료사진)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eunghee@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