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IS, 일개 테러조직으로…최후 도시 거점서 시리아군에 패퇴(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리아 관영 매체 "軍, 알부카말 완전 장악"…시아파 민병대 가세

사막·계곡에 흩어져 자폭공격 등 게릴라전 벌일 듯

美합참의장 "점령지 없는 IS, 지부 영향력 확대 시도"

(이스탄불=연합뉴스) 하채림 특파원 =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의 최후 거점에서 IS의 검은 깃발이 내려졌다.

한때 국가를 참칭한 IS는 일개 테러조직이 됐다.

시리아군과 동맹세력이 9일(현지시간) IS의 최후 도시 거점 알부카말을 탈환했다고 관영 사나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은 시리아군이 IS를 상대로 승리를 선언했다고 전했다.

IS는 이날 알부카말을 끝으로 본거지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도시 거점을 전부 상실했다.

2014년 6월 IS가 국가를 참칭한 지 3년 5개월 만이다.

연합뉴스

알까임 탈환 후 IS 깃발을 내리고 축하하는 이라크 시아파 민병대
[AFP=연합뉴스]



유프라테스강 중류 유역에 있는 알부카말은 시리아 동부 데이르에조르주(州)의 국경도시다.

올해 7월부터 최대 거점 모술(이라크), '수도' 락까(시리아), 유전지대 중심 도시 데이르에조르(시리아) 등에서 패퇴한 IS는 알부카말과 알까임 등 시리아와 이라크 국경 일대로 모여들었다.

이달 3일 알부카말의 국경선 맞은편에 있는 까임을 탈환한 이라크군은 IS 잔당이 국경을 넘어 도주하지 못하도록 동쪽에서 퇴로를 차단했다.

도시 남쪽에서는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가 IS를 겨눴다고 AFP통신이 무장조직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시리아군의 알부카말 작전에는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와 이라크 시아파 민병대 '하시드 알사비'(민중동원군)이 가세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리아군의 알부카말 작전에 앞서 주민 12만명이 도시에서 피란한 것으로 추산된다.

연합뉴스

시리아 동부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러시아군 헬기
[AP=연합뉴스]



이날 시리아 북부 쿠르드지역인 하사케주(州)의 마르카다 구역에서도 IS가 전투 없이 퇴각, 주 전체가 쿠르드 민병대의 통제 아래 놓였다고 터키 관영 아나돌루통신이 보도했다.

도시를 전부 잃은 IS에 남은 점령지는 시리아 동부 사막지역과 시리아·이라크 국경지역 일부 마을, 다마스쿠스 남부의 아스와드 구역, 야르무크 난민캠프, 홈스 인근 마을 정도다.

IS는 수도를 비롯한 점령지를 대부분 잃었기에 더는 국가 흉내를 낼 수 없다. 전세계 극단주의자를 끌어모은 중심 축도 사라졌다.

선전 속에서나 '칼리프국(國)'일뿐 중동과 아프리카 일대의 여느 극단주의 무장조직 가운데 하나가 됐다.

이라크와 시리아 IS는 아프가니스탄, 이집트, 리비아, 나이지리아 등에 있는 지부조직처럼 테러 행위와 게릴라전을 벌이며 명맥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필리핀 등 동남아 지역 연계조직이 활발해졌다.

조지프 던퍼드 미국 합참의장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점령지 상실을 상쇄하려는 IS 수뇌부는 각 지역 무장조직을 상대로 영향력을 확대하려 시도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tre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