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사우디 정부, '숙청' 인사들로부터 891조원 회수 목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상당액 해외 있어…복잡한 회수 절차 거쳐야"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부패 혐의로 체포·구속한 인사들의 자산 8000억달러(약 891조원)를 국가에 귀속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우디 왕위 계승 서열 1순위인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는 지난 주말 반(反)부패위원회를 설치하고 알왈리드 빈 탈랄 왕자를 비롯한 왕자 11명, 전·현직 장관 및 사업가 등 60여명을 대거 체포하고 수사를 시작했다. 사실상 자신에게 반대하는 세력들에 대해 ‘숙청’에 나선 것이다.

체포·구금된 인사들 중 알왈리드 왕자는 투자회사 킹덤홀딩스와 씨티그룹, 트위터, 21세기폭스, 애플, 리프트, 제너럴모터스(GM), 포시즌호텔그룹 등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국제 금융시장의 ‘큰 손’이다. 사우디 최대 여행사 알타이야르의 창업주 나세르 빈아퀼 알타이야르, 건설사 레드씨인터내셔널의 회장 아므르 알다바그 등 사우디의 대표 기업인들도 수사 명단에 이름을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사우디 정부는 이들 인사의 자산이나 재산이 공금횡령, 권력남용 등을 통해 얻은 것으로 확인될 경우 국가에 귀속시키겠다는 방침이다. 목표액은 8000억달러다. 사우디 정부 관계자는 “체포된 인사들로부터 약 2~3조리얄을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는 그들(체포된 사람들)이 말한 액수다”라고 말했다.

이는 사우디 정부가 장기간 유가 하락세로 국채를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고, 2014년 7300억달러에 달하던 외환보유액을 올해 8월 기준 4876억달러까지 줄인 것과 무관하지 않다고 WSJ은 분석했다. WSJ은 “하지만 상당액이 해외에 있어 이를 되찾으려면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해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이와 관련, 모하메드 왕세자는 부패 수사가 경제와 금융시장에 끼치는 파장을 최소화할 것을 지시했다. 그는 이날 경제개발위원회를 열고 “국내 기업과 다국적 기업은 물론, 수사 대상 개인이 전체 혹은 일부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도 부패 수사로 영향을 받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관련 부처에 정상적인 경영을 최대한 보장토록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이는 사우디를 바라보는 금융시장의 시각이 우려로 바뀌면서 모하메드 왕세자가 추진하고 있는 수백조원 대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 유치도 악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란 전망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전날 수사 대상자와 관련된 금융 계좌 1200여개가 동결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날 유럽증시에 하락 압력으로 작용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