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생리대 위해성 논란‥ 김만구교수 “대국민 사기” VS 식약처 “철저한 검증절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웨이

식약처의 생리대 위해성 평가시험 지적하는 김만구 교수. 사진=연합뉴스 제공.


[뉴스웨이 손희연 기자]

"'생리대를 사용해도 건강에 문제가 없다'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수행한 생리대 시험 결과 발표는 19년 전 컵라면의 환경호르몬 검출시험에 이은 제2의 대국민 사기 시험입니다."(김만구 교수)

"생리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10종 분석방법은 철저한 검증절차를 거쳐 마련됐습니다"(식약처)

생리대 방출물질 검출시험을 했던 김만구 강원대 환경융합학부 교수와 생리대 위해성 검사를 통해 안전하다는 결론을 낸 식약처가 또 다시 부딪혔다.

28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생리대 방출물질 검출시험을 했던 김만구 강원대 환경융합학부 교수는 지난 27일 “식약처의 시험방법을 검토해봤더니 엉터리였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전처리, 시료량, 방출시험 온도, 결과 공개 등 식약처가 진행한 시험 전반에 관한 내용을 자신이 한 시험과 비교하며 식약처의 시험방법을 지적했다.

그는 이달 17일 식약처 국정감사에서도 이 같은 내용을 일부 설명한 바 있다. 지난달 28일 식약처는 생리대에 들어있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10종의 인체 위해성을 살펴본 조사에서 ‘안전성에 문제없다’는 결론을 발표했다. VOCs의 피부 흡수율을 100%로 가정하고, 하루에 7.5개씩 한 달에 7일간 평생 사용하더라도 인체 유해하지 않다고 밝혔다.

시험 과정을 보면 식약처는 생리대를 상온에서 잘게 자른 뒤 초저온으로 동결 분쇄한 후 소량을 고온으로 가열, 생리대에서 뿜어져 나오는 VOCs를 측정했다.

생리대를 가로·세로 약 0.5㎝ 크기로 잘랐는데 김 교수는 생리대를 상온에서 자르는 것만으로도 VOCs가 없어진다고 지적했다. 끓는점이 낮은 유기화합물로 쉽게 휘발하는 성질이 있어 상온에서 자르면 일부가 날아간다는 것이다.

지난 17일 식약처 국정감사에서 식약처 관계자는 "생리대의 VOCs가 날아가지 않도록 꽁꽁 얼렸다"고 말했으나 김 교수는 "새빨간 거짓말이며 위증이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후 식약처는 분쇄한 시료 0.5g을 20㎖ 유리 바이알(약병)에 넣었고 바이알을 120도로 가열해 생리대에서 바이알 공간으로 뿜어져 나온 기체상태의 유해 물질 20㎖ 중 1㎖를 분석기에 넣었다.

김 교수는 생리대 1개가 약 5g인 점을 고려하면 10분의 1개의 생리대를 바이알에 부수어 넣은 것이며, 바이알의 20㎖ 헤드스페이스(바이알 공간으로 나온 유해물질) 중 20분의 1인 1㎖만 분석기에 넣은 것은 결과적으로 생리대 200분의 1에 해당하는 매우 소량을 분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달리 김 교수는 생리대 8개를 20ℓ짜리 통(챔버)에 넣고 이 중 기체상태의 유해 물질 3.9ℓ를 농축해서 분석기에 넣어 실험했다.

이는 생리대 1.5개를 분석기에 넣은 것으로 식약처 시험방법과 비교하면 식약처가 자신보다 300배나 적은 양의 생리대로 시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또 “식약처에서 시료를 120도로 가열해 가혹 조건으로 시험했다고 하는데 이는 VOCs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끓는 온도가 높은 SVOCs를 분석대상으로 하는 방법이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식약처도 즉각 반격했다. 식약처는 이날 공식 반박자료를 내고 생리대 분석방법이 전문가의 철저한 검증을 거쳐 마련됐다고 밝혔다.

특히 시험 과정에서 생리대의 VOCs가 사라질 수 있다는 김 교수의 지적과 관련, 전혀 손실되지 않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식약처는 "시험 결과 김 교수의 시험보다 최소 8배에서 최대 2천배 이상 VOCs가 검출됐다"며 "전처리과정과 분석방법에 대한 정확성, 정밀성 등을 검증해 결과의 신뢰성과 객관성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손희연 기자 fela@

저작권자(c)뉴스웨이(www.newsw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