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최저임금 중기·소상공인 피해..귀닫고 입닫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17 국감]도소매·숙박음식점의 경우 55.6% 고용보험 가입 못해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최저임금 인상 피해를 우려하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소속 정유섭 의원(인천 부평갑)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2020년까지 최저임금을 1만원으로 인상한다는 방침에 따라 당장 내년도 최저임금이 16.4%나 인상된 시급 7530원으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업계 부담이 커질 전망이다.

정부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영세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한 대책으로 30인 미만 사업장을 대상으로 최근 5년간 평균인상률인 7.4%를 제외한 9.0%에 해당하는 인건비를 지원하는 일자리안정자금 3조원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정부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사업장을 우선 지원한다는 방침이어서 고용보험 가입률이 떨어지는 영세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상당수가 평소 인상률의 두 배가 넘는 임금인상 부담을 떠안아야 하는 처지다.

통계청에서 지난해 상반기에 조사한 업종별 고용보험 가입률에 따르면 광업·제조업은 89.0%로 나머지 11%의 대부분이 영세중소기업에 해당되며, 소상공인이 대부분인 도소매·숙박음식점의 경우 55.6%로 절반 가까이가 고용보험에 가입돼 있지 못해 정부지원을 받지 못하게 된다.

또, 직업별 고용보험 가입률을 보더라도 소상공인에 해당하는 서비스종사자와 판매종사자는 각각 49.4%, 50.9%로 절반이 혜택을 받지 못하며, 아르바이트, 일용직 등 단순노무종사자는 40.8%에 불과한 상황이다.

이 처럼 영세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들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부담 가중을 연일 호소하고 있지만 이들의 경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된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소상공인진흥공단은 대응이 미온적이라는 지적이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중소기업계의 관련 의견을 청취하는 간담회를 단 한 차례도 개최한 바 없고, 소상공인진흥공단은 정부주최 간담회 1차례, 소상공인단체주최 간담회 1차례에 공단 내 정책연구실장 1명이 배석하는데 그쳤다.

업계 애로 및 건의 사항을 청취하고 정부에 이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탓에 이들을 위한 지원 대책 또한 전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지난 2013년부터 개성공단 사태 따른 피해입주기업 및 조선해운 구조조정 따른 피해협력사, 사드 피해기업 등 특정사안 시 마다 피해기업들을 대상으로 6263억원의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해왔고, 소상공인진흥공단도 2014년부터 특정피해 기업에 9137억원의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해 왔다.

하지만 이들 특별자금 지원은 정부가 편성방침을 발표한 뒤 수동적으로 집행하는데 그쳐, 최저임금 피해대책은 전혀 생각도 못하고 있다.

정유섭 의원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말로만 한발 앞서 지원하겠다고 할 게 아니라 당장 지원기업 대상으로 고용보험 가입여부 및 애로사항 등 실태를 조사하고 내년도 예산안에 추가 편성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