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신규 원전 모두 백지화…'에너지 전환 로드맵' 발표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정부가 신고리 원전 5·6호기 후속 대책을 포함한 에너지 전환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신규 원전 건설은 모두 백지화하고 신재생 에너지 비중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한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오늘 국무회의를 열어 공론화위원회 권고대로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재개하기로 확정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공론화위원회가 우리 사회의 갈등을 해결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탈원전, 탈석탄, 신재생 확대의 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공감대를 확인할 수 있었던 것도 의미 있는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획만 잡혀 있던 신한울 3·4호기 등 원전 6기의 건설 계획은 모두 백지화하기로 했습니다.

오는 2038년까지 수명이 끝나는 노후 원전 14기는 연장 없이 순차적으로 가동을 중단합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20년 뒤에는 지금보다 원전 10기가 줄어들어 14기만 남게 됩니다.

현재 연장 가동 중인 월성 1호기는 조기 폐쇄한다는 방침이지만 구체적인 시점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백운규/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여러 가지 논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국민이 수용할 수 있고, 대다수의 지역 주민들이 수용하는 그런 방법으로….]

탈원전으로 줄어드는 전력 생산량은 현재 7%인 신재생 에너지 비중을 오는 2030년까지 20%까지 늘려 대체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내년 6월까지 모든 원전이 규모 7.0의 지진을 견딜 수 있도록 내진 성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문왕곤·박영일, 영상편집 : 하성원)

[한승환 기자 hsh15@sbs.co.kr]

☞ [나도펀딩] 병원 어린이 환아복 후원하기
☞ [취재파일 스페셜] 5.18 헬기 사격, 조종사의 증언
※ © SBS & SBS I&M.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