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대중목욕탕서 버젓이 스마트폰…비매너에 몰카 불안감 “어쩌나”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박수현 인턴기자] 물에 닿아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휴대폰인 일명 ‘방수폰’을 악용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대중목욕탕에 휴대폰을 들고 들어오는 사람을 목격했다는 글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목욕탕에 스마트폰을 들고 오는 어른을 보고 항의를 했다가 ‘오지랖 넓은 젊은이’라는 말을 들었다”는 사람부터 “목욕탕에서 셀카를 찍는 사람을 보고 황당했다”는 목격담까지 사연은 비슷하다.

헤럴드경제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대중 목욕탕 안까지 스마트폰을 들고 들어오는 사람이 등장하면서 사람들은 ‘몰카 불안감’을 토로하고 있다.

한 누리꾼은 목욕탕 내에서 계속 핸드폰으로 아이 사진을 찍길래 다른 사람들도 찍힐까 봐 한 말씀드렸더니 “목욕하는 아이의 모습을 SNS에 올리기 위해 들고 온 거예요”라며 “다른 사람이 사진에 나오지만 않으면 되는 것 아니냐”라고 당당히 반문했다고 전했다.

이런 사연이 게재될 때마다 누리꾼들은 분노한다. 시민은 “공공장소에서 남에게 피해 주는 행위는 자제하는 게 기본적인 에티켓이 아닌가 싶다”며 “자녀들을 찍고 싶다면 굳이 목욕탕이 아니라 펜션 같은 곳에가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민도 “아예 스마트폰 목욕탕 반입을 금지시켜야 한다”며 “만약 반입을 허용한다면 어떻게든 문제 발생의 소지가 높을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헤럴드경제

[사진=헤럴드경제DB]


목욕탕 내 스마트폰 사용은 몰카(몰래카메라)에 노출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지난 2월 여성우월주의 성향의 인터넷 커뮤니티 ‘워마드’에서는 대중목욕탕에서 목욕 중인 남성 10명의 알몸 사진 수십 장이 올라와 논란이 됐다. 앞서 1월엔 안양의 한 목욕탕에서 40대 남성이 여장을 하고 여탕에 들어가 몰카를 찍은 사건이 있었다.

시민들을 더욱 불안에 떠는 이유는 목욕탕 내 몰카 촬영 단속이 사실상 불가능 하기 때문이다. 몰카가 의심돼 신고를 해도 경찰이 개인 휴대전화를 강제로 볼 수 있는 권한은 없기 때문이다. 강제 확인하려면 압수수색 영장이 필요하다. 남에게 피해를 주거나 오해를 사지 않도록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는 문화가 정착되는 게 가장 근본적인 예방법이라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

법적인 제제뿐 아니라 사회 인식도 문제다. 지난 2월 여론조사 전문기관이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 목욕탕 반입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은 반대가 오차범위 내로 소폭 우세했다. 반대 응답이 48.4%로, 찬성 응답 41.9%에 비해 6.5%p 높았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일어날 범죄에 대해 생각하지 못하는 것이다.

동국대 경찰행정학부 관계자는 “사회 어느 영역이든 법보다 윤리규범이 선행돼야 한다”며 “심각한 사회 문제로까지 이어지면 법적 제재가 필요하지만 지금은 예절과 도덕의 관점에서 ‘자정 능력’을 갖춘 시민들의 스마트폰 이용 문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tngus8547@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