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화이트리스트'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 검찰 출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우회 지원 인정하나' 묻자 "조사 성실히 임할 것"

대기업 압박해 경우회에 일감 몰아준 혐의

뉴스1

이헌수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 2017.5.31/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이유지 기자 = 박근혜정부 당시 청와대가 정권에 우호적인 보수단체를 선별·지원한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이헌수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이 24일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는 이날 오전 10시 이 전 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오전 9시54분쯤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한 이 전 실장은 '경우회 지원에 관여한 혐의 인정하시나'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습니다"라고 답했다.

이 전 실장은 '대기업 압박은 인정하시나' '왜 지원을 요구하셨나' '누구의 지시를 받고 하셨나' 등의 질문에는 입을 꾹 다문채 조사실로 향했다.

검찰은 이 전 실장을 상대로 일감 몰아주기 과정에 국정원이 개입한 경위 등을 추궁할 방침이다.

이 전 실장은 박근혜정부 시절 현대자동차그룹에 요구해 퇴직경찰관 모임인 대한민국재향경우회(경우회) 산하 법인 경안흥업에 수십억원대 고철매각 일감을 몰아주는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경안흥업은 경우회가 지분 100%를 보유한 자회사로 검찰은 경안흥업이 현대차그룹 계열사 현대제철로부터 고철납품을 받은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이 과정에 박근혜정부 국정원이 대기업을 압박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구재태 전 경우회 회장이 대주주로 있는 한국경우AMC 역시 입찰 능력이 현저히 부족하면서 사업 개발권을 따낸 정황을 포착해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일부 자금이 구 전 회장에게 흘러들어갔을 가능성도 열어두고 살펴보고 있다.

검찰은 지난 11일 화이트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이 전 실장과 구재태 경우회 전 회장의 자택, 애국단체총협의회 사무실, 경우회 사무실과 경안흥업, 한국경우AMC 등 관련 장소 등을 압수수색했다. 지난 20일에는 고철납품 대행사인 인홍상사 등 경우회 관련 회사 사무실, 관련자 자택 등에 대해 추가 압수수색을 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대기업의 특정사업을 따낸 의혹 등 경우회와 경우회 자회사의 운영비리도 수사하고 있다.

화이트리스트 수사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 18일 대기업 자금으로 친정부 시위나 야당정치인 낙선운동에 특정 보수단체를 동원한 혐의를 받고 있는 허현준 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국가공무원법 위반,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했다.
silverpape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