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최시원 프렌치불독 사건, '녹농균' 검출…증상·치료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사진/최시원 인스타그램>


최시원 가족의 프렌치불독에 물려 사망한 故 한일관 대표의 몸에서 녹농균이 검출돼 또다시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3일 SBS 보도에 따르면 최근 가수 최시원의 가족이 키우던 프렌치불독에게 물린 뒤 패혈증으로 사망한 한일관 대표 A(53·여)가 녹농균에 감염된 사실이 확인됐다.

앞서 A 씨는 최 씨의 반려견 프렌치 불독에 정강이를 물려 6일 뒤 패혈증으로 숨졌다.

보도에 따르면 녹농균은 상처가 난 부위에 침투해 감염병을 일으키는 균으로, A 씨는 녹농균이 혈액으로 들어가 온몸으로 퍼지면서 패혈증으로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

개의 구강에 있던 녹농균이 사람에게 감염병을 일으킨 경우 전 세계적으로 6건에 불과하다. 그러나 김 씨의 시신은 부검 없이 이미 화장돼, 정확한 감염 원인과 경로는 밝히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렇게 故 한일관 대표의 사망원인이 이차감염의 가능성을 갖고 있지만 네티즌들은 사망원인이 뭐든 간에 반려견의 목줄을 하지 않아 타인을 물게 관리한 것이 잘못이라는 사건의 본질을 흐려서는 안 된다고 지적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편 녹농균은 패혈증, 전신감염, 만성기도 감염증 및 췌낭포성 섬유증 환자에게 난치성 감염을 일으키는 병원성 세균이다.

특히 수술, 외상 치료 등에 의해 저항력이 낮아진 환자가 녹농균에 의해서 패혈증에 걸리면 고열 및 혈압저하 등 쇼크를 일으켜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치료도 쉽지가 않다. 감염 치료는 대부분 항생제에 의존하는 데 녹농균의 경우 항생제 남용으로 내성 균주가 생겨 기존에 상용되는 항생제로는 치료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정원 기자 garden6834@metroseoul.co.kr

ⓒ 메트로신문(http://www.metroseoul.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문의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