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MB국정원 “盧 명품 시계, 언론에 흘려 적당히 망신줘라”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국가정보원(좌)이 2009년 4월 논란이 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논두렁 고가 시계 사건 보도를 조작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기사 내용과 시계 사진은 관계 없음)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2009년 4월 불거진 노무현 전 대통령의 ‘논두렁 고가 시계’ 보도 사건에 가담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는 23일 이와 관련된 국정원 적폐청산 TF의 조사 결과를 보고받고, 검찰에 관련 언론사 관계자의 수사를 의뢰할 것을 권고했다.

23일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9년 4월 국정원의 한 간부는 이인규 당시 대검 중수부장을 만나 불구속 수사 의견을 전하며 “언론에 흘려 적당히 망신주는 선에서 활용하라”며 이 사건을 언급했다.

지난 7월 이인규 전 부장은 국정원 TF와의 전화통화에서 ‘논두렁 시계 보도 '등과 관련해 구체적 진술을 거부하며 “지금 밝히면 다칠 사람이 많다”고 밝힌 바 있다.

개혁위는 국정원이 검찰에 노 전 대통령의 불구속 수사 의견을 전달한 것은 국가정보원법상 직권남용에 해당할 소지가 있으나 공소시효가 지났다고 판단했다.

개혁위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이중적 행태를 부각하라’는 방침에 따라 국정원의 언론 담당 정보관이 방송사에 노 전 대통령 수사상황을 적극적으로 보도해 줄 것을 요청한 사실도 확인했다.

개혁위에 따르면 2009년 5월 국정원 직원은 당시 KBS 보도국장에게 현금 200만원을 건네며‘국정원 수사 기획 의혹’을 보도하지 말아 줄 것을 요청했다. 당시 KBS 보도국장은 고대영 현 사장이다.

또 당시 국정원은 SBS 사장에게도 만나 노 전 대통령 수사 사건을 적극적으로 보도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확인했다.

국정원 TF는 돈을 받고 기사를 누락했다는 것이 뇌물죄에 해당하는지 수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KBS측은 2009년 5월 고대영 당시 KBS보도국장이 국정원 관계자로부터 돈을 받고 기사 누락을 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며 사실이 아닌 일방적 주장을 당사자에게 확인도 하지 않은 채 언론에 공개한 데 대해 법적 대응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