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자치권 박탈' 위기 카탈루냐, 중앙정부 '불복종 여론' 고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무원 포함 시민, 26일 '불복종 파업·시위' 경고

중앙정부 "자치정부 지시 무시해야" 촉구

뉴스1

22일(현지시간) 스페인 북부 바르셀로나에서 카탈루냐 친(親)독립 시민들이 시위를 벌이고 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스페인 중앙정부가 분리독립을 추진하는 카탈루냐 자치정부를 상대로 '자치권 회수'를 엄포한 가운데, 카탈루냐 주민들 사이에서 '불복종 여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23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카탈루냐 지역 소방관들과 교사·학생들 일부는 오는 26일 대규모 파업과 시위를 경고하며 중앙정부의 자치권 회수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26일은 카탈루냐 자치정부가 중앙정부의 자치권 회수 입장과 관련해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한 총회를 여는 날이다.

친(親)독립 성향의 소방관 연맹은 이날 중앙정부에 대한 불복종을 경고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대변인은 "(불복종은) 그들(중앙정부)이 우리에게 무엇을 요구하는가에 달려 있다"며 "막힌 길이 있다면 그들은 길을 뚫기 위해 우리를 보내겠지만, 우리는 아마 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교사들은 항의 행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학생들도 그날 파업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카탈루냐의 대표적인 친독립 정당인 민중후보연합(CUP)은 앞서 성명에서 중앙정부의 자치권 회수 결정을 독재자 프란시스코 프랑코의 통치 시절 이래 "가장 큰 카탈루냐 주민들을 향한 공격"이라고 규정하며 "이 공격은 '대규모 시민 불복종'으로 응답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자치정부의 라울 로메바 외무장관 역시 BBC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시민들이 "카탈루냐의 모든 공무원들이 현재 우리가 갖고 있는, 선거를 통한 합법적인 기관의 지시를 계속 지킬 것이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중앙정부를 향한 친독립주의자들의 분노는 21일 마리아노 라호이 총리가 전례 없는 '헌법 155조'를 발동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헌법 155조는 지방 자치정부의 자치권 회수 절차를 규정하는 것으로, 관련 안건은 27일 상원 표결에 부쳐진다.

안건이 가결될 경우 카를레스 푸지데몬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 등 지도부는 즉시 해임되며, 중앙정부가 최장 6개월간 카탈루냐 지역을 직접 통치하게 된다. 이 기간동안 자치정부의 경찰과 재정권한, 언론매체까지 모두 중앙정부의 손에 들어간다. 새로운 지도부를 뽑을 지방선거 절차도 시작된다.

정치 전문가들은 카탈루냐 공무원들을 비롯해 시민 불복종이 현실화할 경우 심각한 갈등에 직면할 것으로 보고 있다. 카탈루냐 지역 행정구역 수백곳은 앞서 중앙정부의 직접 통치를 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중앙정부는 현 자치정부 지도부가 조만간 권한을 잃을 것이라며 카탈루냐 주민들을 설득하는 데 방점을 찍고 있다. 소라야 사엔즈 데 산타마리아 부총리는 이날 현지 온다세로 라디오에 출연해 "그는 더 이상 어떤 것에도 서명할 수 없으며, 결정을 내릴 수도 급여를 받을 수도 없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알폰소 다스티스 외무장관 역시 전날 BBC 인터뷰에서 "그들(현 카탈루냐 자치정부)은 법적 권한이 없으므로 (주민들) 모두가 그들이 제공하는 조치를 무시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뉴스1

카를레스 푸지데몬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oho0901@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