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단독]'댓글 수사 대비 조작 의혹' 남재준 전 국정원장 출금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지난 2013년 윤석열 팀장이 이끈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팀의 국정원 압수수색 때 국정원이 사전에 준비한 조작된 자료 등을 넘긴 것으로 어제(22일) 저희가 보도해드렸습니다. 검찰이 당시 이를 지휘한 인물로 남재준 전 국정원장을 지목하고, 출국금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조만간 소환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데, 검찰의 국정원 수사가 이명박 정부 당시에서 박근혜 정부 당시로 공식적으로 확대됐습니다.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이 남재준 전 국정원장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남 전 원장은 지난 2013년 검찰 특별수사팀이 대선개입 사건을 수사하면서 국정원 압수수색에 나서자, 국정원이 이를 대비해 심리전단 사무실을 가짜로 꾸미고 관련 서류 등을 조작해 검찰에 넘기도록 지휘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남 전 원장에 대해 공무집행방해와 증거인멸, 위증 등의 혐의를 적용해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남 전 원장 휘하의 서천호 전 국정원 2차장도 출국금지됐습니다.

오늘 국정감사에서도 2013년 당시 국정원이 증거 조작에 나섰다는 사실이 수차례 언급됐습니다.

[박범계/더불어민주당 의원 : 스튜디오를 차려놓고 각각 역할분담을 시켜서 허위 진술을 조작하는, 말 그대로 법치주의를 정면으로 위반했습니다. 이게 박근혜 국정농단과 뭐가 다른가?]

[이용주/국민의당 의원 : 서류도 허위로 만들어 갖다놓고 압수 수색받겠다, 그런 결정 이뤄질 수 있다고 보십니까?]

[윤석열/서울중앙지검장 : 저희가 수사 방해, 사법 방해 부분은 면밀히 검토하겠습니다.]

국정원의 은폐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하면서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원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김영석)

정원석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