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영국, IS 가세한 자국민들 일단 살해하기로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영국 정부가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에 가세한 자국민 조직원들을 죽인다는 방침을 확인했다.

로리 스튜어트 영국 외무부 차관은 22일(현지시간) 영국 BBC방송 인터뷰에서 "불행하게도 거의 모든 사례에서 그들을 다룰 유일한 방안은 살해"라고 말했다.

그는 시리아에 있는 IS의 외국인 조직원들을 현지에서 제거하는 게 목적이라는 미국 주도 국제동맹군 관리의 말을 거론하며 이 정책을 밝혔다.

스튜어트 차관은 "그들은 IS의 조직원으로서 칼리프 국가(이슬람 초기의 신정일치 국가)를 세우는 데 절대적으로 헌신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IS 조직원들은 7∼8세기 국가를 만들려고 자신과 타인을 죽이고 폭력과 야만적 행위를 사용하려고 하는, 극도로 증오에 찬 교리를 믿고 있다"며 "그들이 우리에게 심각한 위험이라는 사실에 진지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제작 최자윤]



앞서 영국에서는 데이비드 캐머런 전 총리가 뚜렷한 위협이 확인된 영국인 IS 조직원에게 드론 공습을 가하는 방안을 승인한 바 있다.

영국 일간지 '더 타임스'는 자국인 IS 조직원들을 일단 살해하라는 식의 사실상 백지 위임장이 거론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영국 정부는 스튜어트 차관이 밝힌 정책 방침을 부인하지 않았다.

정부 대변인은 더 타임스에 "국적을 상관하지 않고 IS 테러리스트와 싸워 이기겠다는 우리의 굳은 신념을 누구도 의심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스튜어트 차관의 발언은 최근 IS의 모집책이던 영국인 조직원 샐리 존스가 폭격으로 제거됐을 때 마이클 팰런 영국 국방부 장관이 한 발언과 맥락이 같다고 설명했다.

팰런 장관은 "이라크, 시리아에서 당신이 영국인이고 IS를 위해 싸우기로 선택했다면 당신은 자신을 합법적 표적으로 만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영국인 가운데 IS에 가세해 전투에 나섰다가 숨진 이들은 130명이 넘는다. 하지만 일부 사법처리 없이 귀국한 이들도 있다.

모국으로 돌아온 IS 조직원들은 유럽 내 추종자들에게 자생 테러를 선동하거나 도심 테러를 일으킬 수 있어 심각한 경계대상으로 떠오른 지 오래다.

jangj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