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중앙지검 국감…'노무현·이명박·박근혜' 수사 놓고 여야 공방예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3일 '적폐청산' 칼자루 쥔 윤석열 상대 집중 질의

뉴스1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뉴스1 DB) 2017.9.26/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23일 열리는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에서는 '노무현·이명박·박근혜정권'에 대한 검찰 수사를 둘러싸고 여야 간 날 선 공방이 예상된다.

이번 국감에서 '적폐청산'-'정치보복' 프레임을 내세운 여야의원들은 전국 최대 규모 검찰청이자 적폐청산 수사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을 향해 집중 질의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이날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청사에서 서울고검 및 산하 9개 지방검찰청을 대상으로 국감을 실시한다.

현재 서울중앙지검은 문재인정부의 적폐청산 기조에 따라 이명박·박근혜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정치공작 의혹 등을 파헤치고 있다.

여기에 BBK 주가조작 사건의 피해자인 옵셔널캐피탈 측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의 뇌물수수 의혹을 각각 고발한 사건도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노무현·이명박·박근혜 등 전직 대통령 3명이 연루된 수사가 진행되고 있어, 국감장의 눈과 귀가 윤 지검장을 향할 것이란 전망이다.

4년 전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과 관련, 국정감사 증인자격으로 출석해 '수사외압'을 폭로했다가 당시 여당의원들로부터 질타를 받았던 윤 지검장은 이제 적폐청산 수사의 칼자루를 쥔 피감기관 기관장으로 출석한다.

윤 지검장은 '정치적 고려 없이 불편부당의 자세로 수사한다'는 논리로 여야의원들의 질의에 대응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6일 열린 법무부 국감에서 박상기 장관은 국정원 정치공작과 관련, 구체적인 혐의 및 수사단서가 발견될 경우 이명박 전 대통령이 수사대상이 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박 장관의 발언 다음 날인 17일 문무일 검찰총장 역시 기자간담회에서 수집된 증거는 외면하기 어렵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윤 지검장 역시 검찰 수사의 정치적 편향성을 지적하는 한국당의 공세에 '법과 원칙'을 내세울 것이란 관측이다.

적폐청산에 대한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으로 규정한 한국당은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에 대한 뇌물의혹 수사의 '형평성' 등을 지적하며 공세 강도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이날 국감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부터 본격 추진하겠다고 공언한 검경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검찰 현안에 대한 질의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cho84@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