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취재일기] 고용부 산하 기관장은 노동계 나눠먹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김기찬 논설위원 고용노동선임기자


소문을 접한 건 지난달 초였다. 고용노동부 산하 기관장 선임을 두고서다. 어느 기관에 누가 내정됐다는 식이었다. 개중엔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에 이석행(현 더불어민주당 전국노동위원장) 전 민주노총 위원장,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에 김동만(현 한국노총 지도위원) 전 한국노총 위원장이 간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었다. 이런 소문에 “설마 정권이 바뀌었다고 노동계에 나눠주기 식으로야 하겠느냐” “대학이나 인력정책 문제까지 전문성이 떨어지는 노동계에 맡겨서야 …” 등 반응은 각양각색이었다.

한데 지난주 마감한 두 기관의 이사장 공모에 두 사람이 지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이 이사장이 될지 속단하긴 이르다. 각 기관 임원추천위원회의 심사에 따라 낙점 여부가 결정된다. 그러나 일각에선 소문과 맞물려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반발 움직임도 감지된다.

중앙일보

[일러스트=김회룡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전 위원장은 공고 졸업 후 대동중공업 노조위원장을 시작으로 민주노총 위원장을 지냈다. 민주노총 위원장 재임 시절엔 “철도를 멈추고 전기를 끊는 제대로 된 총파업을 하겠다. 국가 신인도를 떨어뜨리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민주노총 간부의 성폭행 사건이 터지면서 물러났다.

이 전 위원장에게 지원 동기를 물었다. “내가 국가자격증도 가지고 있고 해서 냈다. 나는 정밀가공사자격증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 폴리텍대학과 정밀가공사자격증이 무슨 관련이 있는지 모를 엉뚱한 대답이다. 이사장의 주요 직무는 전국 34개 캠퍼스와 2곳의 교육원, 고교 1곳의 경영 총괄과 학과 증설·개편, 대학 발전전략 수립 등이다. 그의 대답에선 이런 직무와의 연관성을 찾기 어렵다. 폴리텍대학 내부는 뒤숭숭하다. 윤희중 교수협의회장은 “만약 이 전 위원장이 내정됐거나 이사장으로 온다면 대학이라는 교육기관으로선 허탈한 일”이라고 말했다.

산업인력공단 이사장에 응모한 김동만 전 위원장은 지난 정부에서 노사정 대타협을 파기했다. 한국노총은 지난 대선에서 민주당과 정책 연대를 맺었다. 김 전 위원장에게도 출사표를 들어봤다. “복잡한 사정이 있다. 주변 권유에 따라 냈다.” 누군가 자리를 권할 땐 긍정적인 결과를 염두에 두게 마련이다.

자리 나눠먹기, 입맛에 안 맞는 인사 솎아내기 같은 일은 정권교체 때마다 되풀이된 적폐 중의 적폐다. 블랙리스트 수사를 대대적으로 벌이면서 이걸 모를 리 없다. 이제 국민이 공기관장 인사 잡음을 더 이상 듣지 않아도 될 때가 된 것 같은데.

김기찬 고용노동선임기자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