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야권 중심의 정계개편 움직임…초조한 민주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당, 바른정당 통합 추진하며 민주와 거리 둬… 향후 논의 예의주시

세계일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왼쪽)와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야권 중심의 정계개편 움직임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초조해졌다.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 통합을 추진하며 자연스럽게 민주당과는 거리를 두고 있어서다.

민주당 관계자는 22일 세계일보와 통화에서 “여야정협의체가 구성되지 않은 상태여서 입법 논의에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있다”며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논의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여권은 정권교체 직후부터 여소야대의 국회 환경을 감안해 여야정협의체를 구성하기 위해 애를 썼다.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협조를 요구했지만,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공식적인 협상 채널을 만드는 게 사실상 어려워졌다. 민주당은 이에 따라 국민의당과 정의당을 우선협상대상으로 하는 개혁입법연대를 띄운다는 구상 아래 개별 설득작업에 착수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세월호 2기 특조위 구성을 위한 초당적 회의를 제안했지만, 환영 입장을 밝힌 정의당과 달리 국민의당은 손을 내밀지 않고 있다. 민주당은 세월호 문제에 이어 5·18 진상규명 특별법이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도입 법안에 대해서도 정책연대를 가동한다는 방침이었지만,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세계일보

민주당이 고심하는 대목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 통합 논의가 야권의 중도지향 노선을 부추길 수 있다는 점이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중도층을 겨냥한 법안 처리를 시도할 경우 자연스럽게 민주당과 충돌할 수밖에 없다. 아울러 바른정당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과 가까운 인사가 다수 분포해있는 만큼 양당 간 연대나 통합이 실제로 성사되면, 여권의 적폐청산 드라이브에도 제동이 걸릴 수 있다. 야권이 이합집산을 도모하는 가운데 연말 예산정국을 맞아 야당들이 각자의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해 일제히 여당과 각을 세울 경우 민주당이 고립되는 시나리오도 가능하다.

그러나 민주당은 국민의당을 계속 설득한다는 계획이다. 통합 논의에 반발해 국민의당 내 호남세력이 이탈할 수도 있고, 바른정당의 통합파가 한국당으로 먼저 복당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이에 따라 민주당 내부에서는 내년 6월 지방선거 분위기가 본격화할 경우 선거구제 개편이나 개헌 문제 등을 놓고 언제든지 국민의당과 다시 협력체제를 구축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흘러 나오고 있다.

박세준 기자 3ju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