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스페인·카탈루냐 강對강 대치…물리적 충돌로 번지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카탈루냐 분리독립 찬성 시위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스페인 중앙정부의 자치권 회수 조치에 대해 카탈루냐 지방정부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서면서 이번 사태가 공권력 투입과 물리적 충돌로 번질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카를레스 푸지데몬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은 21일(현지시간) 오후 TV 연설에서 스페인 중앙정부의 조치가 독재자 프란시스코 프랑코 군부독재 이후 "최악의 공격"이라고 비판했다.

푸지데몬 수반은 스페인의 자치권 회수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정하기 위해 자치의회 전체회의 소집을 요청했다.

현재 독립에 찬성하는 카탈루냐 정치 지도자들은 중앙정부가 현재와 같은 강경 노선을 지속할 경우 의회에서 분리독립 의결 절차에 착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스페인 정부는 사회적 혼란을 막기 위해 계획대로 지방정부 해산 절차에 투입한다는 계획이어서 공권력 투입 가능성까지 점쳐지고 있다.카탈루냐 지역에는 독립투표를 저지하기 위해 투입된 수천명의 스페인 경찰력이 남아 있어 공권력 투입의 확률도 크다.

헌법 155조는 자치정부가 헌법이나 법률에 따라 부과된 의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스페인의 전반적 이익을 침해할 경우 중앙정부가 필요한 모든 수단을 쓸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는 카탈루냐의 자치권을 직접적으로 박탈하길 원하진 않는다며 이 지역의 자치정부를 해산하고 조기 선거를 진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선거를 6개월 안에 실시하겠다고 설명했다.

스페인 상원은 오는 27일 정부가 제출한 헌법 155조 발동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스페인 상원은 집권당인 국민당이 과반을 점하고 있는 데다 주요 야당들도 카탈루냐의 자치 중단에 동의하고있어 통과가 확실시된다.

하지만 자치정부 측이 집단행동을 통해 저항에 나설 경우 물리적 충돌이 벌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라호이 총리는 헌법 155조를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안보와 공공 질서, 재정 등과 관련한 일련의 조치가 도입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카탈루냐 자치정부는 의도적으로 조직적인 반란과 불복종을 조성하고 있다"며 "법과 공존의 원칙을 재건하고 경제를 복구해 정상적인 상황에서 선거를 치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카탈루냐의 자치권을 완전히 없애지는 않겠지만 법을 위반하는 사람들은 자리에서 물러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스페인 검찰은 푸지데몬 수반에게 형량이 최대 징역 30년에 달하는 반역죄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

오리올 바르토뮤 바르셀로나 자치대학 정치학 교수는 "중앙정부가 엄청난 위험을 감수하고 있다"며 "독립 지지자들에게 이 조치는 식민통치처럼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22일 현재 카탈루냐 주요 지역에서는 약 45만명이 거리로 나와 스페인 정부의 자치권 박탈 결정에 반발해 집회를 벌이고 있다.

ahk@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