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금융권 A매치에 채용비리 여파 있을까..'블라인드 대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주요 금융공공기관이 같은날 필기시험을 치르는 이른바 ‘금융권 A매치’가 21일로 끝난 가운데 금융권에서 불거진 ‘특혜 채용비리’ 문제가 필기시험 이후 면접 등의 과정에 어떤 여파를 미칠지 주목된다.

22일 정부와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A매치 데이에는 한국은행, 기업은행,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예금보험공사, 금융감독원 등 9곳이 참여했다.

이들 기관에서는 금감원을 필두로 블라인드 채용방식을 확대하는 한편, 일부 기관에서는 외부기관의 참여를 통해 공정성과 객관성을 높이려는 추세가 뚜렷하다.

가령 감사원 감사결과로 채용비리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는 금감원은 올해부터 서류전형을 아예 없앴다. 또한 블라인드 채용방식을 입사지원부터 최종면접까지 확대하는 등 채용과정 혁신에 힘을 쏟고 있다.

금감원은 앞서 감사원 감사 결과가 나온 지난달 20일 ‘변호사 특혜 채용’ 비리와 유사한 부당 채용 사례의 재발 방지를 위해 채용과정 전반을 점검해 중앙정부 수준의 공정성·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전면 블라인드 방식 도입, 서류전형 폐지, 외부 면접위원 참여 등 채용 전과정을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외부 민간전문가 위주로 구성된 ‘인사·조직문화 혁신 TF’ 논의를 거쳐 올해 10월말까지 최종 채용 쇄신안을 마련키로 한 바 있다.

한국은행도 이번 신입사원 채용지원서에 최종학력, 최종학교명, 전공, 학점, 성별 등 7개 인적사항을 제외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은행과 예금보험공사, 산업은행 역시 채용 전 과정에서 블라인드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최종합격자들에게만 졸업·성적증명서를 제출토록 한다는 얘기다.

아예 서류·면접전형에 외부 평가기관을 참여시키는 곳도 있다. 수출입은행은 올해 하반기 정규직원 채용 때부터 서류전형시 블라인드 채용방식으로 중요도가 높아진 자기소개서 평가를 외부 전문평가기관에 위임했다. 면접전형에도 외부위원을 평가에 참여시킬 계획이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