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그것이 알고 싶다’, 언론인 사찰 배후는 누구인가…몸통은 응답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사진=SBS ‘그것이 알고 싶다’ 방송 캡처


[아시아경제 홍민정 기자]21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몸통은 응답하라 - 방송 장악과 언론인 사찰의 실체’ 편이 전파를 탔다.

2008년, 이명박 정부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로 불과 3개월 만에 최대 위기를 맞았다. 촛불이 거세지자 대국민담화에서 국민의 뜻을 받아들이겠다며 머리를 숙인 대통령. 그리고 한 달 후, 공직자 비위행위를 감찰하는 목적으로 ‘공직윤리지원관실’이 탄생한다. 하지만 그들의 감찰 대상 1순위는 공직자가 아닌 ‘방송사’였다.

방송사 PD, 기자를 포함한 문화·예술·언론인들의 가족 관계, 아파트 대출금 기록까지 지극히 사적인 정보들이 빼곡히 적혀있던 문건은 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 소속 공무원들에 의해 전방위로 진행된 민간인 사찰의 결과인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당시 총리도 모르는 채 총리실 산하 기구에서 은밀히 이뤄진 사찰의 배후는 끝내 밝혀지지 않았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 사찰은 2010년 처음 세상에 알려졌다. 주요 외신에서도 ‘한국판 워터게이트’라며 대서특필했고, 정치권은 술렁였다. 그러나 사찰을 기록한 수첩이 특종 보도된 당일 오후, 연평도 포격 사건이 발생했다. 언론은 더 이상 민간인 사찰을 말하지 않았다.

그로부터 2년 뒤, 공직윤리지원관실 장진수 주무관의 양심 고백이 이어지며 사건의 실체가 다시 사람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이에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사찰을 지휘한 진짜 몸통배후 찾기에 나서 시청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그간 숨겨졌던 사상초유의 국정농단을 가능하게 했던 권력의 방송 장악 과정이 드러나며 시청자들을 경악케 했다.

홍민정 기자 hmjeo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