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단독] "필요하면 빌려와야"…총 한자루 없는 해경파출소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문재인 정부 들어 해경이 부활했죠. 바다 위 수사와 단속은 해경이 전담합니다. 그런데 일선에 있는 해양 파출소는 상당수가 총이 한 자루도 없습니다. 해양 경찰청도 마찬가지라, 해양 범죄라도 생기면 다른 경찰서에서 총을 빌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남해권 해상 치안을 총괄하는 남해지방해양경찰청에는 무기탄약고가 없습니다.

총기류가 하나도 없다는 뜻입니다.

[해경 관계자 : 부산해경하고 가깝습니다. 거기에 위탁 보관하고 있습니다. (청사 자체엔 없는 게 맞네요?) 네, 그렇습니다.]

총기류가 필요할 경우, 승용차로 왕복 1시간이 걸리는 부산해양경찰서까지 다녀와야 합니다.

남해 해경청 자체적으론 해상 테러나 밀입국 등 해양 강력범죄에 대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해경은 "남해청사는 다른 공공기관과 함께 청사를 써 보안 때문에 무기탄약고를 설치할 수 없었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해경 무기 관리 규칙에 따르면 이 경우 임시 무기고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해양 범죄의 일선에 있는 전국 해경 파출소 90곳 가운데 70곳이 총기류가 없다는 점입니다.

세월호 참사 이후 해경이 해체되는 과정에서 파출소 총기류를 관할 경찰서로 모두 넘겼는데, 아직까지 돌려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황주홍/국민의당 의원 : 해양경찰도 경찰입니다. 총 하나 없는 경찰이 무슨 경찰입니까. 무기 하나 없이 해양 범죄자들을 상대할 순 없습니다.]

빠른 시일 안에 해경의 무기 체계를 보완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영상취재 : 이주현, 영상편집 : 박선호)

이윤석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