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단독] "강동성심병원, 임금 240억 체불"…검찰 수사 착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기출근 지시…"수당은 지급 안 해"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서울대병원 간호사들의 첫 월급 삭감이 최근 논란이었습니다. 이번에는 한림대 재단의 강동성심병원이 직원들 임금 240억 원을 체불했다는 고용부 수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검찰도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강동성심병원 직원들이 병원 측으로부터 받은 메시지입니다.

근로계약서상 출근시간 8시반보다 1시간 일찍 출근하란 지시입니다.

직원조회 등을 이유로 조기 출근을 강요당한 겁니다.

[전 강동성심병원 직원 : 병원이 갑이기 때문에 병원에 항변할 수 없는 분위기죠.]

문제는 추가근무인 이 1시간에 대해 병원 측이 수당을 지급하지 않았단 겁니다.

결국 지난 7월 노동부 서울동부지청이 수사에 착수했고 이 병원이 2014년부터 3년 동안 체불한 임금이 240억원에 달한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시간 외 수당을 규정보다 덜 줬고 최저임금을 지키지 않은 경우도 있었단 겁니다.

노동부에 따르면 이렇게 피해를 입은 전·현직 직원은 1000여명에 이릅니다.

[강병원/더불어민주당 의원 : 강동성심병원은 최저임금법 위반을 숨기기 위해서 급여 대장을 위·변조했다는 것이 압수수색 결과 확인됐습니다.]

검찰도 최근 수사에 착수했는데 한림대 재단의 나머지 병원, 5곳으로 수사가 확대될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강동성심병원 측은 "출퇴근 시간을 기록하는 시스템이 없어서 생긴 문제"라며 "시간 외 수당 미지급금도 62억원 정도로 이 부분은 이미 지급을 완료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영상취재 : 방극철·김준택·최무룡, 영상편집 : 박지인)

박병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