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단독] 추명호 지시로 노트북 폐기…박근혜 국정원은 '묵인'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컴퓨터 초기화·노트북 폐기' 허가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런 가운데 추명호 전 국장의 지시로 국정원의 컴퓨터와 노트북 10여대가 초기화되거나 폐기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증거를 없애기 위한 조치라고밖에 볼 수 없는데, 박근혜 정부 국정원은 추 전 국장의 이 같은 조치를 허가해줬습니다.

서복현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박근혜 정부 국정원은 지난해 11월 추명호 전 국장에 대해 감찰을 실시했습니다.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비선보고를 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런데 추 전 국장은 감찰에서 이 의혹을 부인한 직후 부하 직원들에게 컴퓨터 초기화와 노트북 폐기를 지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 관계자에 따르면 추 전 국장 사무실의 컴퓨터 10대가 초기화되고 노트북 3대는 아예 폐기됐습니다.

특히, 이 같은 조치는 국정원의 내부 규정에 따라 진행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핵심 증거가 될 수 있는 자료들이 박근혜 정부 국정원의 묵인 하에 고스란히 폐기된 셈입니다.

실제로 국정원 개혁위는 최근 "컴퓨터가 초기화되고 첩보 작성에 쓰였던 노트북도 폐기돼버려 우 전 수석과 안봉근 전 비서관에게 추 전 국장이 비선 보고를 했는지 여부를 확인하지 못했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앞서 박근혜 정부 국정원이 지난해 말 감찰 때 추 전 국장의 휴대전화도 확인해보지 않은 채 "비선보고 의혹은 근거가 없다"고 결론을 내린 사실도 이번 개혁위 조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영상편집 : 오원석)

서복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