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신고리 5·6호기, 이르면 다음 달 재개…비용 문제는?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신고리 5·6호기 원전 공사를 다시 하자는 시민들의 의견이 더 많이 나오면서 공사가 재개된 신고리 5·6호기는 이르면 다음 달 공사가 다시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공사가 중단되면서 발생한 추가 비용을 어떻게 감당할지는 이제 숙제로 남아있습니다.

정혜경 기자입니다.

<기자>

현재 신고리 5·6호기 전체 공정률은 29.5%. 방사선 누출을 막는 원자로 격납 건물의 바닥 공사까지 마친 상태입니다.

다음 주 국무회의에서 정부의 공사 재개 방침이 공식 확정된 뒤 한국수력원자력 이사회 의결을 거치면 신고리 5·6호기 공사 재개가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격납 건물 내 철근 상태와 안전성을 점검하고 중단된 기간 동안 공사 현장을 보호하기 위해 설치했던 시설물도 철거해야 하기 때문에 본 공사는 빨라야 다음 달 말 시작될 전망입니다.

[박원주/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 절차 시작은 2주에서 한 4주 걸릴 것으로 예상을 했고요. 본 공사 시작되는 데는 한 달에서 두 달 정도 걸릴 것으로….]

공사가 중단된 지난 석 달간 자재와 장비 보관, 현장 유지관리와 공사 지연에 따른 이자 등 소요된 비용은 천억 원가량으로 추정됩니다.

한수원은 지난 7월 전체 공사 사업 예비비 2천782억 원에서 이 비용을 충당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공사현장이 위치한 울산시가 상인들의 영업중단 등 공사 중단에 따른 손실 보전을 요구한데다 일손을 놓았던 하청, 도급업체들에 대한 보상까지 고려하면 전체 비용은 더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혜경 기자 choice@sbs.co.kr]

☞ [나도펀딩] 병원 어린이 환아복 후원하기
☞ [취재파일 스페셜] 5.18 헬기 사격, 조종사의 증언
※ © SBS & SBS I&M.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