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PO] NC가 풀어야 할 숙제 ‘사사구 줄이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경닷컴 MK스포츠 한이정 기자] NC 다이노스가 벼랑 끝에 몰렸다. 앞으로 1패를 더 하면 NC의 가을야구는 끝이 난다. 한국시리즈 진출을 위해 NC가 풀어야 할 숙제는 ‘사사구 줄이기’다.

NC는 지난 20일 플레이오프 3차전에서 두산 베어스에 3-14로 완패를 당했다. 특히 사사구가 NC의 발목을 잡았다. 이날 해커는 5볼넷 2사구로 총 7사사구를 기록했다. 이어 구창모가 1⅓이닝 동안 2사사구, 임정호 임창민이 각각 1볼넷씩 던졌다. NC는 사사구로 두산에 득점 기회를 만들어줬고, 막강한 화력을 자랑하던 두산은 굴러 들어온 기회를 제대로 살려냈다.

2회초 박세혁에게 던진 해커의 초구가 몸에 맞는 볼이 됐다. 이어 1사 1,2루. 위기 상황에서 오재원의 땅볼을 처리하던 해커는 실책을 범했고, 3루에 있던 박세혁이 홈을 밟았다. 사구 하나가 실점의 도화선이 된 셈이다.

매일경제

에릭 해커가 20일 플레이오프 3차전에 선발 등판해 5볼넷 2사구로 총 7사사구를 기록했다. 사진=옥영화 기자


또 3-7인 6회초 연속 사사구를 던진 구창모는 김재환에게 적시타를 맞으며 실점했다. 이어 올라온 임정호 역시 오재일에게 볼넷을 허용해 만루를 자초했고, 임창민 마저 1사 만루 허경민과 풀카운트 승부 끝에 밀어내기 볼넷을 허용했다. 이 외에도 NC는 경기 내내 사사구를 남발하며 불안하게 경기를 풀어갔다.

NC는 지난 2차전에서도 8사사구를 기록했다. 특히 4-6인 6회말 세 타자 연속 볼넷을 던져 무사 만루를 자초, 결국 최주환에게 만루홈런을 맞았다. 만루홈런을 맞은 뒤 NC는 두산에 난타를 허용하며 7-17로 대패했다.

플레이오프 3경기 동안 NC는 23개의 사사구를 던졌다. 1경기당 7.67개인 셈. 준플레이오프 5경기 동안에는 19사사구, 한 경기당 3.8개의 사사구를 던졌다. 수치상으로 보면 플레이오프 들어 사사구가 2배로 늘어난 격이다.

김경문 NC 감독은 3차전 이후 “너무 완패를 당했다. 4차전에서는 좋은 경기를 하겠다”고 밝혔다. 4차전 선발은 정수민. 이번 정규시즌에서 선발 등판한 경험은 1번뿐이다. 4차전 역시 NC는 일찍부터 불펜투수를 가동할 가능성이 높다. 와일드카드 결정전을 시작으로 숨가쁘게 가을야구를 치른 NC가 남은 경기에서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해선 사사구를 줄여야 한다.

[yijung@maekyung.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