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北최선희 "핵무기 대상 협상 안해…美, 북조선 핵지위 수용해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 항모·전략폭격기 참가 핵 훈련, 북조선에 핵무기 필요 굳혀"

최선희, 모스크바 핵 비확산회의 '동북아 안보' 세션서 발표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북아메리카 국장은 20일 "북조선은 핵무기를 대상으로 한 협상을 벌이지 않을 것이며 미국은 북조선의 핵 지위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국장은 현지시간으로 이날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국제 핵 비확산회의'에서 북한 외무성 산하 '미국연구소' 소장 직함으로 '동북아 안보' 세션에 발표자로 나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조선은 미국의 지속적 위협 속에 살고 있으며 최근에도 미국 항모와 전략폭격기가 참가한 유례없는 핵 훈련이 실시됐다"면서 "우리에게 이는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이며 현 상황은 가능한 공격을 물리치기 위해 핵무기가 필요하다는 우리의 생각을 더욱 굳히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 국장은 그러면서 "우리 영도자(김정은 노동당 위원장)는 '불에는 불로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며 미국의 핵 공격에 핵무기로 대응할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북조선은 핵무기와 탄도미사일을 보유하고 있지만, 우리를 위협하지 않는 한 이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핵무기는 지속적인 미국의 대조선 핵 위협으로부터 조국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미국과의 힘의 균형에 거의 도달했으며 우리의 최종 목적은 미국이 북조선에 대한 어떤 군사행동에 관해서도 얘기하지 못하도록 미국과 힘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 국장은 발표 이후 한 미국 측 참석자로부터 "북한이 억제하거나 격퇴하려는 외부 위협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해달라"는 질문을 받고 "신문을 읽으면 당연히 알 것이다. 매일 북조선에 대한 미국의 위협이 나오고 있는데 이해 못 할 게 무엇이냐"며 다소 흥분된 목소리로 답했다.

그는 세션 마무리 발언에서도 "핵무기 공격이 있다면 다른 나라가 아니라 미국에서 나올 것"이라며 "우리의 대응 핵 공격도 제3국이 아닌 미국을 겨냥한 것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세션에 발표자로 나선 로버트 칼린 전 국무부 정보조사국 북한정보분석관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북한이 미국의 위협을 억제하기 위해 핵무기를 개발한다고 하지만 이미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 여기서 더 나가면 위협을 억제(deter)하는 것이 아니라 역내 상황을 불안정하게(destabilize) 하게 될 것"이라며 현 단계에서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모스크바=연합뉴스) 북한 외무성 산하 '미국연구소' 소장 직함으로 모스크바 비확산회의의 '동북아 안보' 세션에 발표자로 나선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북아메리카 국장(맨왼쪽).



연합뉴스

(모스크바=연합뉴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북아메리카 국장이 20일(현지시간) 외무성 산하 '미국연구소' 소장 직함으로 모스크바 비확산회의 '동북아 안보' 세션에서 발표하고 있다.



cjyou@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