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삼성·엘지 세탁기 세이프가드에 미국 주정부도 반대 목소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19일 열린 공청회에서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 등 참여 우리 정부·업계 지원 발언



한겨레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지난 11일 서울 중구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서 열린 미국 세탁기 세이프가드 관련 민관합동 대책회의 모습. 사진 산자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엘지(LG)전자 세탁기에 대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의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 공청회에 미국 내 우호 세력들까지 참여해 세이프가드의 부당성을 주장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미 무역위가 19일(현지시간) 개최한 공청회에서 삼성과 엘지가 각각 현지 가전공장을 건설하고 있는 사우스캐롤라이나주와 테네시주의 주지사와 장관 등 고위인사들이 자국 기업 ‘월풀’의 세이프가드 발동 주장은 부당하다며 반박했다고 20일 전했다.

사우스캐롤라이나의 헨리 맥매스터 주지사는 “나는 공정한 무역을 옹호하지만 이번 건은 세이프가드 대상이 된다고 보지 않는다”며 “중요한 일인 데다 삼성에 어떠한 형태의 무역 제한을 가하는 것에 반대하기 때문에 이 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그는 또 “2019년까지 뉴베리 카운티에 가전공장을 건설할 예정인 삼성전자에 고율관세를 부과하는 것은 일자리 창출 기회를 위협하고 지역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맥매스터 주지사와 함께 뉴베리 카운티가 지역구인 랄프 노만 연방 하원의원과, 엘지전자 가전공장이 들어서는 테네시주 상공부 장관 등도 참석해 세이프가드 반대 진술을 했다.

삼성과 엘지는 세이프가드 조처는 월풀과 직접적인 경쟁관계가 없는 프리미엄 제품 및 세탁기 부품에 대한 수입규제로 소비자 선택권을 과도하게 제한해 구제조치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산업부는 “월풀이 요구하는 50%의 고율관세는 심각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수준에 한해 구제조처만 채택할 것을 규정한 세계무역기구(WTO) 세이프가드 협정에도 위반된다”고 강조했다.

미 무역위는 이날 공청회 논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달 21일까지 세이프가드 발동 여부와 방식 등을 표결을 통해 결정하고 이를 12월4일까지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고할 예정이다.

박순빈 선임기자 sbpark@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신문구독]
[사람과 동물을 잇다 : 애니멀피플] [카카오톡]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