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北 "南, 기업인 개성공단 방문시킬 명분·체면 없어"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개성공단기업 "北 무단사용 중단해야…방북 신청할 것"(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지성림 기자 = 북한 매체는 20일 통일부가 개성공단 입주기업인들의 방북을 논의하는 것에 대해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대외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남조선 당국은 개성공업지구 문제를 입에 올릴 자격도, 명분도, 체면도 없다'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통일부가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 신청을 협의하는 데 대해 "제 처지도 모르는 자들의 철면피한 궤변"이라고 비난했다.

매체는 "괴뢰 당국이 재산권 침해와 확인에 대해 떠들어대는 것은 개성공업지구를 폐쇄한 박근혜 역도의 죄악을 덮어두고 기업가들을 동족 대결의 돌격대로 써먹으려는 교활한 흉심의 발로라고밖에 달리는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것은 우리의 정정당당한 자주권 행사를 걸고 들며 북남 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개성공업지구를 결딴낸 박근혜 역적패당과 조금도 다를 바 없는 반민족적 망동"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더욱 어처구니없는 것은 미국 상전에 추종하여 '최고의 압박과 제재'를 고아대는 자들이 그 무슨 방북 문제를 떠들고 있다는 사실"이라며 "이러한 자들이 방북 문제를 입에 올려대는 것이야말로 언어도단이고 파렴치의 극치가 아닐 수 없다"고 강조했다.

매체는 "남조선 당국은 저들은 물론 그 누구도 공화국의 주권이 행사되는 군사통제구역인 개성공업지구에 들여보낼 자격도 명분도 체면도 없다는 것을 똑똑히 알아야 한다"라며 "우리의 지역에서 우리가 행사하는 모든 권리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시비하기 전에 남측 기업들에 공업지구 폐쇄로 산생된 피해보상이나 잘 해주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yooni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