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국민의당·바른정당, 연대·통합론 ‘시동’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호남 의원 연정과 보수 통합 움직임에 ‘반작용’

이해관계 맞아떨어져 안철수 ‘적극’·유승민도 호의적

박지원·천정배 강력 반발…뿌리 달라 성사는 미지수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연대·통합 논의가 본격화하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통합파들의 보수 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호남 의원들 간 연정이 거론되는 데 따른 반작용 성격이 짙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측과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 등 자강파들이 ‘중도 통합론’ 내지 ‘제3지대 연합론’을 띄우고 있지만, 뿌리가 다른 두 정당의 화학적 결합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두 당은 19일 그동안 물밑에서 진행됐던 통합 논의를 공식화했다. 국민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11월 초 국감이 끝나고 의총을 열 것”이라며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대한 의견을 모으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으로 정리가 됐다”고 전했다.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다당제의 불씨를 살려야 할 뿐 아니라 개혁중도가 나라를 이끌어야 하는 점에서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이념 정책적으로 일치하는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와 바른정당 주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양자 회동을 갖고 연대·통합과 관련해 각 당에서 의견을 수렴해보자는 데 뜻을 모았다.

대주주 격인 국민의당 안 대표와 바른정당 유 의원도 호의적이다. 안 대표는 이날 “더 큰 국민의당을 만들어 중도 통합 중심이 되겠다”며 “정체성을 지키면서 우리와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이 함께할 수 있도록 외연을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당 싱크탱크인 국민정책연구원이 지난 13~14일 실시한 정당 통합 가정 지지율 여론조사 배후로 지목된다. 안 대표는 바른정당 자강파 의원들과도 개별 접촉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 의원은 경향신문과 통화에서 “국민의당에서도 개혁보수 가치에 공감하면서 새로운 정치를 원하는 분들이 있고 이분들과 통합 논의를 못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조급하게 할 것이 아니라 국민의당이 안보관과 호남 지역주의를 정리해야 할 것”이라고 전제조건을 달았다. ‘햇볕정책 포기’를 요구한 것이다. 또 “개혁보수 가치에 공감한다면 한국당이든 국민의당이든 헤쳐 모일 수 있다”고 정계개편 범위를 한국당까지 열어뒀다.

양당의 연대·통합 논의가 정치권에 급부상한 것은 보수통합 움직임이 초읽기에 들어간 상황과 관련이 깊다. 탈당파의 한국당 합류가 가시화되면서 비교섭단체로 쪼그라들 위기에 처한 바른정당 자강파의 생존전략, 민주당과 연정·통합에 부정적인 국민의당 안철수계·수도권 의원들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통합이 현실화될지는 미지수다. 이념 성향은 물론 지역기반이 달라 결합이 쉽지 않다.

국민의당에서는 호남 지역구와 진보 성향 의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유 의원이 요구한 ‘햇볕정책 포기’는 김대중 전 대통령 후계자를 자처하는 호남 의원들이 받아들일 수 없는 조건으로, 호남 일각에선 분당 가능성까지 거론하고 있다.

박지원 전 대표는 tbs 라디오에서 “(호남과 햇볕정책은) 도저히 우리가 양보할 수 없는 원칙”이라고 했다. 천정배 전 대표는 통화에서 “절대 반대”라며 “당이 더욱 보수 편향으로 가는 것으로 옳지 않고 성공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정동영 의원도 통화에서 “개혁을 위한 연대는 필요하지만 정략적 통합이나 이합집산은 안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에서도 국민의당과 통합 논의가 본격화되는 것과 맞물려 탈당파 움직임이 빨라지고 범위도 커질 수 있다.

<정환보·유정인 기자 botox@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