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 모색… 3당구도 재편되나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통합포럼서 공감대 형성 / 이언주 “가치 공유 … 단일대오 뜻 모아” / 유승민 “한국당서도 동참자 있을 것” / 바른정당, 全大후 논의 공식화 입장 / 안철수 “중도 통합의 중심될 것” / 민주·한국당, 전략 차질에 당혹 / 국민의당 호남계 반발…성사 미지수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원내 4당 체제의 국회가 3당 구도로 재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각각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을 상대로 연정·연대와 보수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양당이 ‘자구책’ 마련 차원에서 중도통합을 시도하는 특이한 양상을 띠고 있다.

세계일보

국민의당 ‘공공일자리 81만명 확충’ 비판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운데)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문재인정부의 공공일자리 81만명 확충을 ‘최악의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비판하고 있다.서상배 선임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내 일부 의원들로 구성된 국민통합포럼은 19일 조찬 모임을 갖고 양당 통합에 대한 원론적인 공감대를 형성했다.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은 모임 후 “앞으로 국민통합포럼을 통해 양당 의원들이 공동 가치를 공유하고 단일대오를 형성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지난 15일 만나 양당 통합문제를 의논했다. 안 대표는 이날 “우리의 정체성을 지키면서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과 외연을 확장할 것”이라며 “더 큰 국민의당을 만들어 중도 통합의 중심이 되겠다”고 의욕을 보였다.

주 권한대행은 “지난 주말 (안 대표를) 만났고, 양당 통합 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유승민 의원도 안 대표의 경제와 민생에 대한 생각이 비슷하다고 평하며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간에 통합 논의가 이어지면 한국당에서도 동참할 분들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국민의당은 11월 초 의총을 열어 바른정당과의 통합문제를 공론화할 계획이고, 바른정당은 ‘11·13 전당대회’에서 새 지도부가 선출되면 국민의당과 통합논의를 공식화한다는 입장이다.

‘안철수·유승민’ 합작이 성사되면 통합정당의 지지도가 급상승하는 등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50석 이상을 확보해 여소야대 국회에서 명실공히 캐스팅보트 역할이 가능하다.

세계일보

바른정당, 통합 관련 입장 밝혀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왼쪽 세번째)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당과의 통합 논의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서상배 선임기자


민주당보다 바른정당과 제휴를 통해 차기 대선을 노리겠다는 구상을 가진 안 대표는 자신의 계획을 관철시켜 내년 지방선거에서 승부수를 던지겠다는 복안이다. 바른정당 통합파 10여명 의원이 한국당으로 이적하면 원내교섭단체 구성이 무너져 군소정당으로 전락하는 유 의원은 안 대표와의 통합을 발판으로 ‘재기’를 도모할 수 있다.

지난달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국회 통과를 계기로 국민의당과 협치 방안을 논의했던 민주당과 바른정당 통합파를 흡수하겠다는 한국당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 통합논의에 당혹해하는 기류가 역력하다. 121석의 민주당은 ‘안·유’ 조합이 현실화될 경우 40석을 가진 국민의당과의 협치를 통해 국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려는 전략에 큰 차질을 빚는다. 바른정당 통합파 입당으로 몸집을 불려 민주당과 양당체제를 구축해 진보 대 보수 대결구도로 몰아가겠다는 한국당도 작지 않은 타격을 입는다.

세계일보

그러나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의 통합이 일사천리로 진행될지는 두고 봐야 한다. 국민의당 박지원, 천정배 의원 등 호남 지역 중진과 정대철 고문 등 옛 동교동계 인사들은 “정체성이 다르다”는 이유로 바른정당과의 연대에 반발하고, 몸은 국민의당에 있으면서 민주당과의 협치에 관심을 갖는 의원도 꽤 되기 때문이다.

또 국민의당은 바른정당과의 통합논의를 통해 민주당에 구체적인 협치방안을 제시할 것을 압박하는 측면이 있다. 바른정당은 한국당에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 핵심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 대한 인적청산을 조속히 처리하라는 의미도 포함돼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당이 20일 윤리위를 열어 박 전 대통령에게 탈당을 권유할 예정인데, 이는 바른정당 탈당파를 의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청와대와 민주당의 구체적인 협치방안과 실현 의지, 한국당의 인적청산 여부에 따라 정치권의 이합집산 지형도 달라질 전망이다.

황용호 선임기자 drago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