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퀘벡서 부르카 논란…"공공서비스 받으려면 벗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캐나다 퀘벡주 의회 결정…무슬림 사회 '반발'

신원 확인·안전 우려 이유…"대중교통서도 벗어야"

뉴스1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이나 기자 = 캐나다 퀘벡주 의회가 18일(현지시간) 공공 서비스를 받으려는 시민, 또는 공무원은 얼굴을 가려서는 안된다는 내용이 골자인 법안을 승인했다.

무슬림 여성 공무원이나 공공 서비스를 요청한 무슬림 시민은 니캅 또는 부르카를 착용할 수 없게 되는 것이라 이슬람 사회의 반발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CNN에 따르면 '종교적 중립성'을 골자로 한 이 법안은 퀘벡주 부지사의 최종 승인을 받으면 공식 발효된다.

필리프 쿠야르 퀘벡 총리는 "커뮤니케이션이나 신원 확인, 안전과 관련된 이유로 '공공 서비스는 얼굴을 공개한 채로 주고받아야 한다'는 것"이라며 "우린 자유 민주주의 사회에 살고 있다. 누군가 나에게 말을 걸겠다면 나 또한 그의 얼굴을 봐야겠다는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무슬림 단체들은 이번 법안이 무슬림 여성을 직접적으로 겨냥하고 있다고 반발했지만 스테파니 발레 퀘벡주 법무장관은 "특정 종교를 타깃으로 삼은 것은 아니며 복면 시위대를 비롯해 얼굴을 가리는 행위에 전반적으로 적용된다"는 입장이다.

발레 장관은 "무엇이 얼굴을 가리고 있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얼굴을 내놓으라는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법안은 무슬림 여성들이 착용하는 니캅 또는 부르카를 직접적으로 명시하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얼굴을 가리면 안 된다는 내용이 담겨 있어 논쟁이 뜨겁다.

무슬림 인권 옹호단체인 캐나다 무슬림위원회의 이산 가르디 대표는 '차별적인 법안'이라고 비난하며 "퀘벡 정부는 소수 주민의 등 뒤에서 위험한 정치 어젠다를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퀘벡주의 이 같은 행보와 관련해 "지방정부의 정책에 개입하지 않겠다"면서도 "모든 캐나다 국민의 권리가 존중받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2010년엔 프랑스가 공공장소에서 얼굴 전체를 가리는 베일 착용을 공식 금지했다. 벨기에와 스위스 일부 지역에서도 유사한 법이 통과됐으며 몇몇 유럽 국가는 공공장소에서의 복면 착용을 두고 지금도 찬반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lchung@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