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논평] 명분과 원칙 없는 야당發 통합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박종률 논설실장

노컷뉴스

바른정당 의원총회.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원내 4당'인 바른정당發 정계개편론이 꿈틀거리고 있다.

창당 10개월 만에 분당(分黨)이 가시화하면서 파장이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으로 연쇄 확산되고 있다.

여소야대(與小野大) 정치지형에서 원내 2,3,4당인 '대야(大野)'의 판이 바뀔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바른정당내 일부 의원들이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할 경우 원내교섭단체 지위가 상실되는 데 따른 다양한 '재편 시나리오'인 셈이다.

집권당인 민주당은 상황을 예의주시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겠지만 앞으로 문재인 정부의 개혁과 입법과제를 추진하는 데 난관에 봉착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원내 1당 자리를 내줄 수도 있고, 또 다른 원내 3당이 출현한다면 지금보자 더 큰 정치적 영향력의 캐스팅보터가 되기 때문이다.

일단 현재 논의되는 야당發 정계개편의 방점은 '통합'에 찍혀 있다.

자유한국당은 '보수 대통합'을 기치로 내걸었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가칭 '중도정당 통합론'을 띄우고 있다.

'통합'은 하나로 합쳐지는 것을 뜻한다. 그런데 모두가 통합을 얘기하면서도 정작 내부에서는 통합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계 핵심인사들에 대한 징계문제로, 바른정당은 통합파와 자강파의 분열로, 국민의당은 신당 추진파와 반대파로 나뉘어 서로를 견제한다.

노컷뉴스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과 유승민 의원이 뽀뽀하고 있는 모습 (사진=바른정당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욱이 바른정당내 두 계파 수장인 김무성 의원과 유승민 의원은 지난달 '화합의 만찬'이라며 서로 입맞춤을 하는 모습까지 선보이기도 했다.

한마디로 중구난방(衆口難防)이다. 명분과 원칙은 사라지고, 통합의 방향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정치공학에 따른 이해관계와 동상이몽(同床異夢)의 셈법만이 깔려있다. 왜냐하면 제대로 된 통합이 아니기 때문이다.

우선 김무성 의원을 중심으로 한 바른정당 일부 의원들은 '통합파' 보다는 '탈당파'나 '복당파'로 부르는 게 맞다.

국정을 농단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했던 그들이 이제는 다시 원내 1당을 꿈꾸는 홍준표 대표의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갈 채비를 하고 있다.

설사 박 전 대통령의 제명으로 흔적이 지워졌다고 자유한국당의 본질이 변하는 건 아니다.

따라서 가짜 보수와 결별하고 진정한 새로운 보수를 만들겠다며 새누리당을 탈당했을 대의 대국민 약속은 어떻게 됐는지부터 고백해야 한다.

노컷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호남지역 정당의 이미지를 벗어나려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내 자강파 수장인 유승민 의원이 추진하는 이른바 '제3의 길'도 사실상 반쪽짜리 '반반(半半) 통합'이다.

한 때 '자강론'을 설파했던 안철수 대표는 당내 호남 중진의원들을 배제한 가운데 어느 순간 '연대론'의 주창자로 돌변했다.

바른정당과의 통합 효과가 상당할 것이라는 내부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하기에 앞서 입장 변화에 대한 납득할 만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

야당發 정계개편 논의에서 명분과 원칙이 사라진다면 그것은 통합이 아닌 '결합'이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정략적 이합집산이라는 비판의 꼬리표가 따라다니게 되는 것이다.

'끼리끼리', '헤쳐 모여'식의 퇴행 정치와 이제는 결별해야 한다.

백년 정당이 없는 우리 정당사의 한 단면이긴 하지만 국민에게 다짐했던 '창당 초심(初心)'을 제대로 구현하는 정치를 보여줘야 한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