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한국 찾는 트럼프, 한·중 사드갈등 푸는 '해결사' 역할 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미, 미·중, 한·중 등 삼각 정상회동 성사시 '돌파구' 가능성

文대통령, 트럼프에 '中 사드보복' 관련한 역할 주문 예측

트럼프, 시진핑 만나 사드 논의할 듯…"中견제용 아니다" 표명 관측

APEC서 한·중 정상회동 가능성 촉각…성사시 양국관계 회복 수순

(서울=연합뉴스) 노효동 기자 = 다음달 초로 예정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동북아 순방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로 경색된 한·중 관계를 복원하는 모멘텀으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사드배치의 직접적 주체인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7∼8일)과 중국(8∼10일)을 연달아 방문하는 과정에서 사드 문제로 촉발된 한·중 간의 갈등을 풀어내는 일종의 '조정역'을 할 수 있다는 관측에서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 발언에 귀 기울이는 트럼프
(뉴욕=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팰리스 호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17.9.22 kjhpress@yna.co.kr



일단 다음 달 7일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의 최대 의제는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응하는 동맹 차원의 공조 확인이지만, 이와 맞물려 사드 문제가 주요 화두로 떠오를 가능성이 커 보인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9월 초 임시 배치된 사드의 국내 배치 일정에 관심을 표명할 가능성이 크고, 이 경우 문 대통령으로서는 사드배치에 따른 중국의 경제적 보복 문제를 거론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을 상대로 '역할'을 해줄 것을 주문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다시 말해 사드배치는 북한의 거듭된 도발에 대응하는 동맹 차원의 조치로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는 점을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중국 측에 설명하고 이해를 끌어낼 수 있도록 설득하는 시나리오가 가능하다는 얘기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방한 일정을 마치는 대로 베이징(北京)으로 건너가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시 주석에게 사드 문제를 어떻게 잘 설명하느냐가 한·중 간 사드갈등을 푸는 데 있어 중요한 지점이 되는 셈이다.

실제로 외교가에는 사드 배치문제가 궁극적으로 미·중간의 이슈로서 G2(주요 2개국) 차원에서 담판을 지어 해결해야 한다는 인식이 퍼져있다.

한 외교소식통은 19일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배치 문제로 막대한 경제적 보복조치를 겪고 있는 한국의 사정을 직접 듣고 이를 시 주석과의 회담 자리에서 거론하는 시나리오가 가능하다"며 "사드가 중국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하게 각인시킨다면 중국도 한국에 대한 태도를 누그러뜨릴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시진핑, 트럼프에 "대화로 한반도 핵문제 해결해야"
(베이징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달 8일(현지시간)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 대화를 나누고 있다. 시 주석은 12일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한반도 핵 문제 해결은 결국 대화와 담판이라는 정확한 해결의 큰 방향을 견지해야 한다"고 밝혔다고 중국 관영 CCTV가 전했다. ymarshal@yna.co.kr



이미 지난달 하순 뉴욕 유엔총회를 계기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는 미국의 역할론이 조심스럽게나마 거론된 측면이 있다. 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배치가 잘 끝났다면서요"라고 먼저 묻자 문 대통령은 "중국의 경제 보복 문제가 심각하다"면서 "미국이 관심을 가져줘야 한다"고 답변했다.

당시 청와대 관계자는 "11월에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중국, 일본을 방문하는데 그때 이 문제가 다뤄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더욱 주목해볼 점은 다음 달 11일과 12일 베트남 다낭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 무대에서 한·중 정상이 회동할 가능성이다.

한·미, 미·중 정상회담을 거치며 사드 문제에 대한 중국 측의 태도가 변화한 상황에서 한·중 정상회담이 성사된다면 이는 양국관계 회복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연합뉴스

한-중 정상, '첫 만남'
(베를린=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6일 오전(현지시간) 베를린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2017.7.6 scoop@yna.co.kr



물론 현재의 기류로는 APEC 기간 양국 정상이 회동할 가능성을 속단하기 어려워 보인다.

그러나 지난 13일 한·중 통화스와프 협정이 연장된 것이 긍정적 신호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있다. 18일 개막한 제19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에서 집권 2기의 닻을 올린 시 주석이 사드 문제를 놓고 한국에 계속 강경일변도의 정책을 취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rhd@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