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한은, 기준금리 사상최장 동결…'인상 신호' 강해질까(상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6개월째 1.25%…이주열 총재 '인상의지' 확고하지만 여건 '발목'
'소수의견' 강한 인상 신호될 듯…오후 '성장률' 발표도 주목


아시아경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9일 서울 태평로 한은 삼성본관에서 10월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문호남 기자)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우리나라 기준금리가 사상 최장 기간 동결됐다. 16개월 연속 1.25% 다. 세계 주요국들이 통화정책 정상화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대내외 여건을 더 관망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 있었을 걸로 보인다.

한국은행은 19일 서울 태평로 한은 삼성본관에서 이주열 총재 주재로 10월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1.25%로 동결하기로 했다.

기준금리는 작년 6월 1.50%에서 1.25%로 0.25%포인트 인하된 이후 16개월째 같은 수준이다. 내달 30일 11월 금통위까지 장장 17개월 역대 최저 수준의 금리를 유지하게 되는 셈이다. 2009년 3월부터 2010년 6월까지 16개월간 동결됐던 역대 최장기간을 경신한 것이다.

이 총재가 지난 6월 한은 창립 67주년 때 처음 긴축 가능성을 시사했지만 넉 달 째 방향을 틀지는 못하고 있다. 글로벌 통화정상화 흐름과는 거리가 있는 모습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올해에만 두 차례 금리를 올렸고, 연내 추가 금리인상까지 시사하고 나섰다. 유럽중앙은행(ECB)과 영란은행, 캐나다중앙은행까지 긴축 흐름에 동참할 태세다.

한은의 금리인상 의지는 이 총재의 공식 발언을 통해 몇 차례 확인된 바 있다. "확장적 통화정책 길어지면 금융불균형이 누적되는 부작용이 있다", "물가상승률이 비록 낮더라도 경제회복세가 지속된다면 완화정도의 조정은 검토할 수 있다" 등이 대표적이다. 신인석 금통위원도 지난달 "현재 기준금리는 충분히 낮아서 중립금리를 하회한다"며 금리인상 필요성을 시사한 바 있다.

문제는 대내외 여건이다. 이달 기준금리 동결 가능성을 100%로 본 채권시장 전문가들도 대내외 경제여건을 관망할 필요성에 주목했다. 수출 호조세가 유지되고 있지만 반도체를 제외하면 성장률은 겨우 2%선이라는 추정도 나온다. 이제 장기리스크로 접어든 북핵(北核) 문제 역시 걸림돌이다. 이 총재는 "경기회복세를 확신할 단계에서 북한리스크 커졌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성태윤 연세대 교수는 "현 상황을 보면 금리를 유지하는 게 맞다. 반도체를 제외하고 경기개선을 확신하긴 어렵다. 미국과의 금리역전이 된다 하더라도 이번이 처음이 아니고 뒤따라 바로 금리를 올려야 하는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금통위의 관전 포인트는 '인상 신호'가 더 강해졌느냐다. 구체적으로는 '소수의견' 여부다. 지난해 4월을 마지막으로 만장일치 결정을 내려왔던 금통위에서 금리인상 소수의견이 나온다면 이는 강력한 신호로 여겨질 수 있어서다. 이 총재는 이날 11시20분 기자설명회를 열고 소수의견 여부를 밝힐 예정이다.

한편 이날 오후에는 우리나라 성장률 전망치가 발표될 예정이다. 지난 4월과 7월 두 차례 성장률 전망치를 상향해 2.8%로 조정된 바 있다. 10월 경제전망에서 성장률이 3%대로 올라가게 되면 이는 11월 금통위에서 금리인상의 조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