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日주장 세계기록유산 새 심사안 가결…위안부 기록물 등재 비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실관계·역사인식 다르면 심사 보류' 담아

유네스코 만장일치로 결의안 채택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일중 기자]유네스코(유엔교육과학 문화기구)가 1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집행위원회에서 역사적 기록을 보존하고 전수하는 ‘세계기록유산’ 심사제도 개혁에 관한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고 아사히 신문이 보도했다.

이 결의안은 정치적 이용을 피하기 위해 당사자 사이에 사실관계나 역사인식이 다른 안건은 상호 대화를 촉구하고 심사를 보류하게 하는 내용이다.

그동안 일본이 강력하게 밀어붙였던 내용으로 곧 진행될 일본군 위안부 문제 심사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이번 결의안에는 세계기록유산 사업에 ‘정치적 긴장’을 피하고자 하는 취지가 담겼다”고 말했다.

새 심사제도는 내년 봄 이후 신청 대상부터 적용된다.

한중일 민간단체가 지난해 5월 신청한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은 새 심사제도의 적용대상이 아니지만 이달 하순부터 진행될 심사과정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이 있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새 심사제도 적용 전의 사안이지만 ‘정치적 긴장 회피’라는 내용이 새 결의안에 들어간 만큼 이에 따른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2015년 10월 중국이 신청한 난징대학살 기록이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됐을 당시 “중국의 일방적 주장에 따른 것으로 진정성에 문제가 있다”며 강하게 반발했었다. 이후 일본은 유네스코 분담금 지불을 거부하고 심사방법 개선을 요구했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