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단독] 박근혜 청와대, 부검 위해 '빨간 우의' 음모론 동원

댓글 2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보신 것처럼 당시 청와대는 물대포에 맞은 것이 직접 사인이 아니라는 내용을 끄집어내기 위해서 유족의 거부에도 불구하고 부검을 강행하도록 지시했습니다. 청와대는 부검 필요성의 근거로 이른바 '빨간 우의' 음모론도 등장시켰습니다.

이어서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백남기 씨 사망 관련 청와대 대응 방침 문건에는 유족의 반대에도 부검 영장을 발부해야 한다는 청와대의 입장이 담겼습니다.

그러면서 '빨간 우의 가격설'을 언급합니다.

'빨간 우의 가격설'은 2015년 11월, 민중총궐기 대회 당시, 백 씨가 쓰러진 건 물대포 때문이 아니라, 빨간 우의를 입은 남성이 고의로 백씨를 가격했기 때문이라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백 씨의 사고 영상만 봐도 터무니없는 주장임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이재정/더불어민주당 의원 : (청와대가) 경찰이 신속한 책임 규명을 할 수 없고 수사를 늘여가면서 사태를 지연시키는 데 활용하는 논리로 이용되게끔 유도했다는 것이…]

하지만 서울대병원 특별조사위원회가 꾸려졌고 위원장을 맡았던 이윤성 법의학교실 교수는 "'병사'로 기재된 사망진단서는 잘못됐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교수는 '외인사', 즉 물대포에 맞아 숨졌다고 판단했지만 박근혜 정부는 이를 수용하지 않았습니다.

(화면제공 : 뉴스타파)

(영상취재 : 이주현·이완근, 영상편집 : 원형희)

박병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