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살충제 계란’ 10개중 8개는 식탁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인순 의원 국감자료

부적합 판정뒤 회수율 19.2% 불과

빵·케이크·훈제란 등으로 유통



지난 8월 ‘살충제 계란’사태 당시 부적합 농장에서 판매된 계란 4326만개 중 회수된 계란은 5분의1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살충제 계란’10개 중 8개가 국민의 식탁에 올라온 셈이다.

17일 국회에서 열린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남인순(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식약처로부터 제출받아 공개한 자료 ‘부적합 농장 계란 회수ㆍ폐기 현황’에 따르면, ‘살충제 계란’관련 부적합 농장 55곳의 계란 판매량은 총 4326만개였다. 이중 회수량은 압류량 490만개, 반품량 340만개 등 총 830만개로, 회수율은 19.2%에 그쳤다.

부적합 농장의 계란을 원료로 한 ‘계란 가공식품 회수ㆍ폐기 현황’에 따르면, 가공업체 2곳의 빵, 케이크, 훈제란이 대부분 소진됐다. 부산 지역 Y업체의 빵, 케이크의 경우 압류량은 204㎏에 그친데 반해 전체 생산량의 78.2%인 734㎏이 소진됐다. 충북 지역 H업체의 훈제란도 압류량은 2만개에 불과했던 반면 92.7%인 27만개가 소진됐다. 이들 가공식품은 대부분 시중으로 유통된 것으로 추정된다.

남 의원은 “다소비 식품이자 주요 단백질 공급원인 계란과 관련한 살충제 계란 사태는 국민에게 큰 충격을 줬다”며 “식품 안전의 최후의 보루로 여기는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과 친환경 인증제에 구멍이 뚫렸다는 데 심각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선 식품인 계란은 특성상 소비가 빨라 사전에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사후적으로 회수하기가 쉽지 않다”며 “농장에서 식탁까지 농약과 동물의약품 등에 대한 안전 관리를 철저히 해 국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상윤 기자/ke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