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스페인 법원, 카탈루냐 親독립단체 수장들 구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옴니움쿨투랄' '카탈루냐의회' 대표 2인 구속

자치경찰청장은 석방…자치경찰 '불복종 내사' 착수

뉴스1

카탈루냐 분리독립 운동을 지지하는 단체 '옴니움 쿨투랄'의 조르디 키사르트 대표.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카탈루냐의 대표적인 친(親)분리·독립 단체 대표들이 16일(현지시간) 구속됐다.

AFP통신에 따르면 스페인 법원은 이날 오후 폭동 혐의로 기소된 조르디 키사르트 '옴니움쿨투랄' 대표와 조르디 산체스 '카탈루냐의회'(ANC) 대표에 구속 명령을 내렸다.

두 단체는 카탈루냐 독립을 지지하는 가장 대표적인 2곳으로, 키사르드와 산체스는 지난 1일 중앙정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치러진 자치정부의 독립투표에 앞장선 인물들이다.

카탈루냐 친독립 단체들의 수장이 구속되면서 바르셀로나에서는 또다시 시위가 발생했다. 독립 지지자 수백명은 카탈루냐 자치정부 청사에 집결해 대표들을 석방할 것을 촉구했다.

카탈루냐의 독립 시도를 둘러싼 중앙정부와 자치정부의 갈등은 '자치권 박탈'의 운명이 걸린 19일이 다가올수록 심해지고 있다.

자치정부 지도부는 앞서 독립선언문에 서명을 한 뒤 효력을 '일시 중지'하고 중앙정부에 2개월 간의 대화를 요구했다. 중앙정부는 이를 거부하고 19일 오전 10시까지 독립선언 여부를 확실히 하라고 응답했다.

자치정부가 시한이 지날 때까지 독립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할 경우 중앙정부는 '헌법 155조'를 발동하게 된다. 이 조항은 불량 자치 정부의 법 준수를 위해 중앙정부가 자치정부 관료 해임·신규 지방선거·지방경찰 장악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한편 이날 법원에는 자치경찰인 '모소스 데스콰드라'의 조셉 루이스 트라페로 청장도 출석했다. 그는 앞서 소요죄 혐의를 받았으나 이날 풀려났다.

트라페로 청장이 이끄는 자치경찰은 독립 사태 이후 중앙정부의 지휘를 받고 있다. 엘파이스에 따르면 이들은 최근 카탈루냐 독립 사태와 관련해 '불복종 내부 수사'에 착수했다.

카탈루냐의 불법 독립투표가 치러진 지난 1일 일부 대원들이 상부 명령을 따르지 않았다는 주장이 곳곳에서 제기됐고, 소셜미디어에는 딴청을 피우는 자치경찰들의 모습이 담긴 영상이 게시돼 논란이 됐다.

뉴스1

16일(현지시간) 시민들이 친독립단체 수장들의 구속에 반발해 시위를 벌이고 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oho0901@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