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필리핀 국민, '마약과 전쟁' 지지하지만 초법적처형 우려도 커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하노이=연합뉴스) 김문성 특파원 = 필리핀 국민 대다수는 여전히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의 '마약과의 전쟁'을 지지하지만 마약용의자 초법적 처형에 대한 우려도 크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필리핀 언론은 17일 여론조사업체 펄스아시아가 9월 24∼30일 전국 성인 1천200명을 대면 조사한 결과(신뢰수준 95%, 오차범위 ±3%포인트) 응답자의 88%가 두테르테 정부의 불법 마약 단속을 지지한다고 말했으며 지지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2%에 그쳤다고 전했다.

응답자의 73%는 마약 단속 과정에서 경찰이나 군인이 법규를 따르지 않고 용의자를 사살하는 초법적 처형이 일어나고 있다고 믿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답변은 지난 6월 조사 때보다 6%포인트 증가한 것이다.

연합뉴스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또 76%는 지난 8월 16일 필리핀 북부 칼로오칸 시에서 고교생인 키안 로이드 델로스 산토스(17)가 마약 단속 경찰에 의해 사살된 것과 관련, 자신이나 주변 사람에게 같은 일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경찰은 당시 산토스가 총을 쏘며 저항했다고 발표했지만, 경찰의 일방적 총격으로 드러나면서 마약 유혈소탕전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아졌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놓고 정부와 야당의 반응은 엇갈렸다.

에르네스토 아벨라 대통령궁 대변인은 "범죄 발생을 줄여 거리를 안전하게 만들려는 정부 노력을 국민이 인정한 것"이라고 환영했다.

반면 야권의 톰 빌라린 하원의원은 "경찰이 초법적 처형에 대해 책임져야 할 때"라며 독립적인 실태조사를 요구했다.

리사 혼티베로스 상원위원은 마약과의 전쟁이 공포와 위협, 폭력에 기반을 둬서는 안된다며 인권 존중을 두테르테 대통령에게 촉구했다.

필리핀에서는 작년 6월 말 두테르테 대통령 취임 이후 마약용의자 3천900명 이상이 경찰의 단속 과정에서 사살됐다.

연합뉴스

8월 26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마약 단속 경찰의 총격으로 숨진 10대 장례식의 참가자들이 즉결처형 중단을 요구하는 플래카드를 들고 행진하고 있다.[AP=연합뉴스 자료사진]



kms1234@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