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與, 한국당 국감 보이콧 우려에도… 세월호 ‘마이웨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2기 특조위 신속구성’ 천명/ 우원식 “초당 협력 각당에 제안”/ 김기춘·김장수 등 증인채택 방침

더불어민주당은 16일 박근혜정부의 세월호 참사 당시 최초 보고시점 조작 의혹 등과 관련해 각 정당에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재구성 논의에 착수해줄 것을 공식 제안했다. 자유한국당의 국정감사 보이콧 우려에도 전 정권에 대한 전방위 공세를 통해 적폐청산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이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세월호 관련 의혹과 관련해 “이번 사건과 같은 은폐 조작이 다시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제2기 세월호 특조위의 신속한 구성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며 “우리 당과 이 문제의 신속한 해결에 동의하는 정당이 함께하는 초당적 회의를 모든 정당에 정식으로 제안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정의당 등 세월호 재조사에 우호적인 정당과 우선 손잡아 협치의 폭을 넓히고 한국당을 고립시키는 전략을 구사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도 “세월호 참사 보고기록 조작과 대통령훈령 조작 사건은 국민 생명에 관한 기본권을 위반한 반헌법적 행위이고 공문서 위조와 훼손, 직권남용 등의 범죄행위”라며 “야당과 함께 국회 차원에서의 고발 등 후속조치를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계일보

허위답변 문제제기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왼쪽)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당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박근혜정부의 ‘세월호 참사 보고시간 조작 및 대통령 훈령 불법 변경’ 논란과 관련해 지난 정부 인사들이 국회에서 위증을 했다고 비판하고 있다. 오른쪽은 우원식 원내대표. 서상배 선임기자


민주당은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김장수 전 국가안보실장 등을 국회 위증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세월호 특조위의 활동 방해 혐의로 이병기 전 비서실장의 고발 여부도 검토하고 있다”며 “현재 진행 중인 국감에서 상임위별로 증인 선정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감 이후에는 세월호 참사 진상조사 등의 내용을 담은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의 본회의 처리를 목표로 야당을 적극 설득한다는 계획이다.

세월호 특조위는 2015년 1월 출범했지만 활동 범위와 권한, 예산 배정 등을 둘러싼 논란으로 공전을 거듭한 끝에 최종 보고서 작성도 마치지 못한 채 지난해 9월 해체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직후인 5월11일 세월호 특조위 활동 마감에 안타까움을 표하며 재조사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박세준 기자 3ju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