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카탈루냐의 시간벌기 "두 달간 대화하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독립여부, 분명히 결정하라" 스페인 요구에 응답

독립선언 여부 불명확

뉴스1

카를레스 푸지데몬 스페인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혜지 기자 = 스페인 카탈루냐 자치정부가 '독립선언 여부를 분명히 하라'는 중앙정부의 최후통첩에 대해 불명확한 답변을 내놨다.

대신 카탈루냐 측은 향후 2개월 동안 자치정부의 독립 절차 개시를 '잠정 중단'(suspend)하는 유예 기간을 요구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카를레스 푸지데몬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은 16일(현지시간)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중앙정부 총리에게 보낸 서한에서 자치정부가 독립을 선언한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

서한은 라호이 총리와 푸지데몬 수반이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만나 이 문제를 논의하고, 스페인과 카탈루냐는 앞으로 2개월간 대화해야 한다는 제안만이 적혀 있었다.

앞서 라호이 총리는 푸지데몬 수반이 이날 오전 10시(한국시간 16일 오후 5시)까지 카탈루냐 독립선언 여부를 명백히 해야 하며 이 결정을 바꿀 시한은 19일까지라고 못박았다.

이날 서한은 이 마감 기한보다 2시간 정도 빨리 나왔지만, 라호이 총리의 요구에는 직접적인 답변을 피한 것이다.

푸지데몬 수반은 대신 서한을 통해 "향후 2개월 동안 우리의 목표는 당신을 대화로 이끄는 것"이라면서 "지금껏 일어난 일들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대화 제안은 진실되다"고 전했다.
icef08@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