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세월호 보고시간 조작 의혹, 서울지검 특수1부 담당…朴까지 조사 가능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박근혜 정부시절 '세월호, 청와대 최초 보고시간'을 조작한 문건들. 사진=청와대 제공


세월호 참사 청와대 보고일지 조작 및 기관리 지침 사후 조작 의혹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가 맡는다고 16일 검찰이 밝혔다.

앞서 청와대 정의용 안보실장 이름으로 지난 13일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 신인호 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장 등을 허위공문서 작성, 공용문서 훼손,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수사의뢰했다.

청와대는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가 세월호 첫 보고서 작성 시간을 2014년 4월 16일 오전 10시에서 오후 9시 30분으로 바꾼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힌 바 있다.

또 대통령훈령 318호인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의 경우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국가위기 상황의 종합관리 컨트롤타워라는 내용이 임의로 삭제됐다고 했다.

검찰은 청와대로부터 넘겨받은 자료를 분석해 실제로 청와대의 발표대로 일지와 지침이 사후 조작된 정황이 있는지를 확인할 방침이다.

더불어 문서 작성에 관여한 실무자들을 소환해 일지와 지침이 변경된 사유와 이를 지시한 윗선이 누구인지를 가려낼 방침이다.

자연스럽게 김장수 전 청와대 안보실장과 김기춘 전 비서실장 등은 물론이고 박근혜 전 대통령까지 조사받게 될 가능성이 높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